대구산업선 착공 일자가 척척 다가오고 있습니다. 이 노선은 서대구역에서 출발해 대국국가산업단지까지 연결되는 것으로, 본래는 작년에 착공한다고 했지만 내년 착공이 확실시 된 상황이구요.
이에따라 개통도 대폭 늦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오늘은 대구산업철도 관련내용 간단히 정리해볼게요.
대구산업선 사업 개요
대구산업선철도는 서대구역에서 출발하여 대구국가산단까지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노선: 서대구역 ~ 달성군청 ~ 대구국가산업단지
▲총길이: 36.4km 단선철도
▲시속: 95km 추정
▲정거장: 9개소
시점부터 종점까지 29분 걸려요.
2022년 국토교통부 기본계획 수립 및 고시인가 확정되었고 2027년 개통을 목표로 추진중에 있습니다.
전체 노선 모두 지하를 통과하는 형태로 건설돼요.
설계 및 공사 주관은 국가철도공단에서, 운영을 코레일에서 맡아 관리하게 되며 기본 및 실시설계 과정을 거쳐 2025년 1월 착공, 2027년에 준공 및 개통할 예정입니다.
대구산업철도 노선도
▲서대구역 ~ 서재(세천) ~ 계명대 ~ 성서공단 ~ 설화명곡 ~ 달성군청 ~ 달성산단 ~ 테크노폴리스 ~ 대구국가산단
▲정거장 개수: 9군데
▲환승역: 계명대역(2호선), 설화명곡역(1호선), 서대구역(대구권 광역철도)
서대구역을 빼고는 위의 역 모두 지하에 건설됩니다.
기존 계획상으로는 역 7개소를 설치하기로 했지만 2개소가 추가되면서 총 9개역을 신설하기로 했어요.
1시간에 한번씩 다니는 경부선을 개량화하여 출퇴근시간대에는 15분에 한대씩 차량 운행되며, 대구 지하철 1,2호선과 환승할 수 있도록 연계하여 산업단지를 연결하는 철도망을 구축한다는 계획입니다.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었고요. 예비타당성조사를 실행하며 상황이 좋지 않아 헤매다가 2019년 예타 면제를 받게되면서 사업이 제 속도를 낼 수 있게 됐어요.
공사 진행 방식 및 시공사
공사를 주관하는 국가철도공단은 공사구간을 총 3개 공구로 분리해 각 단계별로 공사를 추진할거라고 해요.
1공구와 2공구는 설계+시공을 일괄로 처리하는 턴키방식으로 진행되며 현재 최종사업자 확정된 상태로 실시설계를 진행중인 상황이구요.
3공구는 설계 입찰 담당자만 우선 선발 완료하였고 여기에 시공사 별도로 선정하여 공사 진행할 계획입니다.
각 공구별 정보는 아래에서 참고해주세요.
*1,2공구=턴키방식, 3공구=설계와 공사 각각 입찰 및 공사 진행
1공구
노선: 서대구~성서공단
길이: 10.8km
시공: 태영건설 컨소시엄
공사비: 4054억
2공구
노선: 성서공단~달성군철
길이: 13.44km
시공: 남광토건 컨소시엄
공사비: 3961억
3공구
노선: 달성군청~대구국가산단
길이: 12.14km
대구산업선 현재 추진상황
▲타당성조사 ~ 기본계획 ~ 기본 및 실시설계 ~ 착공
위의 순서와 같이 진행되는것이 일반적인데요.
2022년 3월 기본계획이 확정되었고 2025년 착공 및 2027년 개통으로 계획이 잡혀있는 상황입니다.
원래는 착공이 2023년으로 예정되었는데 일정이 많이 밀린것 같네요.
기본계획이 1년 늦어지면서 다른 일정들도 도미노처럼 밀린것으로, 이에 따르면 준공일정 역시 연기될 확률이 높습니다.
개통시기 지연 확실
사업계획상으로 목표한 준공년도인 2027년보다 1~2년정도 필히 늦어질것으로 추정돼요.
1,2공구 사업자가 선정되기는 했지만 실시설계에 적어도 1년이상은 걸리며, 착공하고 완공하기까지 약 5년이 소요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때문에 실제 개통일은 2028년 이후로 생각하는것이 좋을것 같아요.
개통하면 생기는일
대구산업선 개통시 산단에 근무하는 근로자분들 출퇴근 시간의 단축 및 주민들 교통편의가 대폭 상승할것으로 기대돼요.
대구 서남부지역 산업단지 및 서재와 세천지역의 주거지 이동성도 좋아질겁니다.
이 대구산업철도는 서대구~대구국가산업단지 노선을 운영하는 광역철도 역할과 함께 대구 지하철 1호선~3호선과 연결 기능, 또 대구산업단지와 경부선을 이어주는 역할을 모두 해줄것으로 보이네요.
KCB 신용점수 NICE 1등급 점수차이 750점 800점 900점 등급 확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