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로 일반화 지하화 기본계획 조감도 이렇게 바뀐다고?

인천대로 일반화 공사가 올해 5월 본격 착공 들어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원래 고속도로였던 이 구간은 인천시가 이관받은뒤에 일반도로로 바뀌었지만, 아직 방음벽, 옹벽등의 여러 구조물이 있었기 때문에 지역발전에 방해가 될수밖에 없었는데요.





기존 왕복 6-8차선 도로를 4차로로 줄이고, 새로 생긴 자리에는 공원을 만드는 사업 착수해 드디어 중앙분리대 등의 철거가 진행되고 있어요. 향후 일반화로 달라질 모습이 기대됩니다. 

자세한 내용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인천대로 일반화

 

인천대로 일반화 기본정보

사업비 8500억을 들여 과거 경인고속도로 인천기점에서 서인천IC 총 10.45km 길이를 왕복4차로로 일반도로로 만들고 공원화하는 프로젝트를 의미해요.

몇십년간 인천시를 동서로 가로막고 있었던 옛 경인고속도로 옹벽, 방음벽을 철거해 제거하고, 인천대로와 측도는 합쳐서 일반도로화 진행하는 사업입니다. 

기존 차로를 편도 2차선으로 단축하게 되며 도로 한가운데에는 공원을 조성하는 사업을 위해서 2023년 5월부터 중앙분리대 없애는 공사가 시작됐어요. 

사업구간은 총 3구간으로 나뉘어 진행하고 있어요. 1-1구간, 1-2구간, 2구간으로 분리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1-1구간: 인천기점~독배로 구간 해당되며 2023년 5월 공사 시작해 진행하고 있음. 

*1-2구간: 독배로~주안산단 구간 해당되며 2023년 12월 착공 임박한 상황입니다. 

준공 목표는 2027년, 총 사업비는 위에서 언급한대로 8560억이 들어갈것으로 추정돼요. 

 





 

 

인천대로 일반화 추진상황

경인고속도로가 인천시로 관할이 옮겨진게 벌써 6년입니다. 2017년당시 국토교통부에서 인천 지역으로 들어가는 경인고속도로 50% 정도 구간인 인천기점부터 서인천IC 10km 구간에 대한 관리권을 한곡도로공사로부터 이전 받아 직접 관리하게 되었어요. 

이미 이 구간은 교통정체가 심각하여 고속도로서의 역할을 상실했고, 때문에 보다 효율적인 이용을 위해 일반도로로 바꾸고 도로명도 인천대로로 변경했습니다. 

다만 일반도로가 되었다고 해도 방음벽같은 기존 시설들은 똑같이 남아있는 상태였고 이런것들로 인해 인천 발전에도 큰 방해가 되고 있었는데요. 

현재 남은 방음벽과 옹벽등을 철거하고 원래는 왕복 6차선~8차선짜리 도로를 4차선으로 단축한다음 나머지 도로가 있던 공간에는 공원을 만들기로 한겁니다. 

행정절차와 설계와 같은 것들은 이미 마쳤고, 착공도 들어가 공사 진행하고 있습니다. 앞서 언급했듯 2023년 5월 기준 1-1구간(인천기점~독배로 구간) 사업 착공이 진행되었으며 그후 중앙분리대 제거작업 및 6차선~8차선 도로 가상의 배수로를 4차선으로 이전하는등의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남은 절차

연내 1-2구간(독배로~주안산단) 공사도 시작하여 2026년까지 사업을 끝마칠것으로 예상 돼요. 

2024년 말 정도에는 하나남은 2구간(주안산단~서인천IC) 역시 공사를 시작하게 되며 2027년에 모든 구간 공사가 끝날것으로 보입니다. 

 

인천대로 지하화 공사 병행

총 4.5km의 왕복 4차로 지하도로를 건설하는 인천대로 지하화 공사도 함께 진행중이에요. 해당 구간은 주안산단~서인천IC 까지 입니다. 

이미 지난해 기획재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통과하였고, 2023년 6월 지방재정 중투심 승인 받았습니다. 올해 안에 기본계획을 모두 끝내고 2024년에는 설계/착공 등을 빠르게 추진해 2027년에는 지하화 까지 모두 마친다는 계획이에요. 

지하화 사업에는 총사업비 5041억이 들어갑니다. 국비와 시비가 같이 투입돼요. 


지하화 구간 위치는 여기에요. 바로확인
 

 

공원화 방향 정리(총 5권역 분리)

인천대로 일반화 작업을 통해 공원화 되는 부지는 총 29만m2에요. 모두 같은 컨셉은 아니며 총 5개 권역으로 각각 테마를 나눠서 녹지와 휴식할 수 있는 쉼터, 광장, 산책로등을 같이 구성하게 됩니다. 

현재의 인천 중앙공원과 유사하게 조성된다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정 가운데에는 공원이 만들어지며 그 양옆으로는 일반도로가 깔리게 될 것 같아요. 가운데에는 총 10.45km공원이 만들어집니다. 

 

인천대로 공원화

 

*제1권역

인하대병원사거리부터 주안산단고가교까지 총 4.8km 길이이며 총 5권역 중 길이가 가장 긴 권역에 해당돼요. 변화도 제일 많을것으로 예상되며, 다양한 경관이 기대됩니다. 

*제2권역

2군데입니다. 

주안산단고가교부터 장고개 교차로까지, 가정로 38번길 교차로부터 가정로 98번길 교차로까지 해당되며 총 길이 1.8km 에요. 

기존 주거/상업지역이 공업지역으로 변경됩니다. 

*제3권역

주위 녹지와 연결해 국가산단과의 경관 고려해 개발이 같이 들어가게 될 것 같아요. 제2권역 중간 가좌ic 인근 0.4km 구간을 공원화합니다. 

*제4권역

가정로 98번길 교차로부터 율도입구 교차로까지 해당되는 구간이에요. 총 2.5km 길이이며, 학교, 문화시설 및 시장등과 연계해서 뉴딜사업 개발을 추진하게 될겁니다. 

*제5권역

율도입구교차로부터 서인천ic까지 해당되는 구간이며 총 0.95km 길이입니다. 경인고속도로 지하화 연결되어 아주 큰 변화가 있을것으로 보이는 구간입니다. 

 

공원+일반도로화 이렇게 만들어져요. 조감도 확인

 

▶동부간선도로 지하화 뒤로 연기됨. 착공 언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핵심은 여깁니다. 개통시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