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천신림선(신천하안신림선) 현재상황 이렇습니다

신천신림선은 광명시흥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나온 노선으로, 현재 광명/시흥시 및 서울 금천/관악구가 같이 진행하고 있어요. 

현재 사업 추진중인 제2경인선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는데요. 이 노선 가능성 있는걸까요? 진행상황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신천신림선 사업 개요




 

경기 광명시와 시흥시, 서울 금천구, 관악구가 동반하여 추진중인 광역철도사업이에요. 

신천하안신림선이라는 명칭으로도 불립니다. 

신천은 경기 시흥에 위치해있고, 하안동은 광명시에 해당하죠. 독산동은 금천구, 신림동은 관악구로 들어가며 이 4개지역 모두를 통과하게 돼요. 

 

예상되는 노선도




 

현재 검토중인 노선 중에 가장 경제성 및 가능성이 높은 노선이 아래와 같습니다. 타당성 용역을 통해 나온 값이에요. 

▲시흥 신천역 → 광명시흥신도시 → 하안2지구 → 하안사거리 → 독산역(1호선) → 신독산역(신안산선) → 신림역(2호선)

 

신천신림선 예상 노선도

 

이중 시흥시 노선은 제2경인선(인천시 재정노선)과 연결했을때 가장 경제성이 높았다고 하네요. 같이 활용하는 구간은 신천역~광명시흥신도시까지에요. 

제2경인선 사업과 함께 추진하여 일부 구간을 같이 사용할경우 사업성이 높으므로 추진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광명시흥신도시 광역교통대책

신천신림선은 광명시흥신도시 광역교통 대책 중 한가지에요. 

광명시흥선과 함께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올리려고 계획 및 추진중인 상황입니다. 

앞으로 광명시흥신도시가 조성되기 전에 선제적으로 서울 진입 가능한 교통망을 만들고, 인프라를 탄탄하게 형성하려는 목적으로 신규 철도를 구축하고자 시도중이에요. 

 

광명시흥선




 

광명시흥지구를 남북으로 이어주는 노선을 말해요.

ktx광명역부터 시작해 3기신도시를 관통하여 지하철 2호선 신도림역까지 연결됩니다. 

현재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서 광명시흥선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어요. 이를 통해 자세한 노선이 결정될겁니다. 

예상 노선도 및 현재 진행상황에 대해서는 이어진 포스팅으로 보다 자세한 내용 확인하실 수 있어요. 

광명시흥선 현상황 고개젓는 광명시흥(노선도)

 

현재 추진 단계




 

서두에서 언급한대로 시흥시 주도로 시흥시와 광명시, 금천구, 관악구가 함께 일년간 회의와 용역을 진행하였는데요. 

인천시에서 제안한 제2경인선 대안노선과 선로를 함께 사용할경우 경제성이 1이상으로 나와 사업성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어요. 

공용하는 노선은 시흥 신천부터 광명시흥신도시까지입니다. 

 

현재는 이렇게 경제성이 있다고 나온 노선을 국토교통부의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시키기 위해 진행중인 상황이며 최근에는 광명시흥신도시 광역교통대책으로 신천신림선과 광명시흥선을 포함시켜 달라고 한국토지주택공사 및 국토교통부에 요청하기도 했어요. 

이 신천신림선이 가능한 신속하게 완공 및 개통하기 위해서는 국토부의 광역교통대책으로 포함되는것이 가장 빠릅니다. 

 

제2경인선 결정이 중요한 이유




 

문제는 제2경인선 진행경로가 두방향이라는 거에요. 신천신림선의 빠른 추진을 위해서는 위에서 언급한 인천시의 대안노선으로 추진되는것이 유리합니다만, 현재 제2경인선은 재정과 민자라는 2개 방향이 동시에 추진되고 있습니다. 

대우건설에서 제안한 민자노선이 인천시 노선보다 비용은 더 높지만 2~3년 정도 공사기간이 짧다는 장점이 있어 사실상 국토부에서도 메인으로 밀고있는 분위기에요. 

대우건설의 민자노선은 신구로선과 합친 것이다보니, 신천역에서 부천 옥길역을 지나 목동 방면으로 이어집니다. 

때문에 신천~광명시흥지구 구간이 없어지게 되며, 겹치는 부분이 많지 않아요. 

때문에 현재 시흥시에서는 대우건설 민자노선에 반발하여 시흥대야역과 신천역, 은계역이 이 노선에 모두 포함되어야 한다고 얘기합니다. 

더욱이 이 신천하안신림선 자체가 인천시 노선과 연결해서 타당성 용역을 진행한것이고, 경제성이 높다는 결과를 받은것이라 이 노선말고 민자노선으로 추진을 하게되면 광명과 시흥입장은 난처해지겠죠. 

제2경인선 신구로선 결론은 이거에요(대안노선 예타, 민자, 노선도)

 

앞으로 남은 단계




 

신천신림선이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반영될경우 다음으로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해야 본격적으로 사업이 시작됩니다. 

예비타당성조사에 걸리는 시간만 약 1년. 

더욱이 한번에 통과할 수 있을지도 알 수 없으므로 시간은 더 보수적으로 잡아야겠죠. 

 

개통하면 생기는일

광명시흥신도시에 입주해 살게될 분들 외에도 이 노선과 관련되어 있는 각 지역과 수도권 서남부지역, 인천과 구도심 거주민들의 서울 진입이 편리해질것으로 예상돼요. 

신천신림선 개통시 동서 이동하는 광역교통망이 구축되는 것입니다. 

근래 3기신도시의 개발과 함께 하안2지구와 광명시흥테크노밸리 등

대규모 주거지와 산업단지 개발이 진행되고 있어 향후 인구유입율도 높을것 같은데요. 

인구가 많아지면 교통수요는 그에 맞춰 증폭할수밖에 없잖아요.. 이에 대응하려면 이번 사업은 꼭 필요할것으로 예상돼요. 

특히 광명, 시흥 지역에 있어서는 핵심 노선이라고 할 수 있겠지요. 

사실상 이곳들은 철산동 제외하고는 서울로의 이동이 무척 불편한곳이기 때문에 개통을 매우 염원하고 있습니다. 

향후 1호선 독산역, 신안산선, 신림역 등을 통해 서울 주요 도심으로 빠르게 이동할 수 있을것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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