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봉담 연장 좀 답답한 상황입니다(봉담역 위치)

신분당선 봉담 연장안은 병봉선과 함께 화성시민들의 숙원사업입니다. 기존 신분당선 노선에서 호매실을 지나 봉담까지 최종 연결되는 노선을 말하는데요.

이미 한참전부터 지하철 교통이 갖춰져 있지 않음에도 병봉선과 더불어 제대로 추진이 되지 않으면서 화성시민들 불만이 매우 높습니다. 현재도 진행이 잘 되는것 같지는 않네요. 

아래에서 자세한 내용 알아볼게요. 

 

병봉선 이거 되기는 하는건가요?(병점봉담선)

 

신분당선 봉담 연장 기본 정보

 





 

수원 호매실지구부터 화성 봉담까지를 이어주는 총 7km 연장 노선을 의미합니다.

 

신분당선 봉담 연장

 

공사가 끝나고 개통이 완료되고 나면 경기 화성 봉담읍부터 강남까지 바로 이동이 가능해져요.

총사업비 4373억으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신분당선 계획 총정리(남쪽/북쪽방향)




 

기존 운행하던 신분당선 노선은 강남부터 광교까지 연결되죠. 이를 통해 광교 및 분당신도시, 판교를 거쳐 강남까지 직결되다보니 황금노선이라는 별칭도 있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상으로 기존 신분당선을 남쪽 방향으로 잇는 호매실~봉담구간 연장안이 반영되었으며, 북쪽으로는 용산역~삼송까지 연장하는 방안이 포함되었습니다.

따라서 기존 신분당선 노선에 연장안까지 모두 개통이 된다면 화성 봉담읍부터 강남을 거쳐 고양 삼송까지 한번에 연결이 되는거에요.

하지만 현재 상황이 낙관적이지는 않습니다.

 

현재 연장상황은 이렇습니다




 

일단 ▲강남~신사역 구간은 공사가 끝나 개통 및 운영되고 있는 중입니다.

신사역~용산 구간(확정은 됐지만 진행이 좀처럼 안되는중)이 추진중이며, 삼송까지 연결되는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은 논의만 되고 있습니다. 예타 탈락해서 가능성은 없지만요.

 

신분당선 용산 연장 개통이 되긴 할까요?(2단계)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예타 타격이 크네요..(3단계 노선도)

 

여기까지가 북쪽으로의 연장안이구요.

반대방향인 남부연장도 있습니다.

광교~호매실 구간이 2020년에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하여 현재 공사를(착공) 위한 절차를 밟고 있습니다.

오늘 이야기하는 신분당선 봉담 연장 노선, 즉 ▲호매실~봉담 구간도 남부연장안입니다.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현재상황 요약합니다(광교, 착공, 노선도)

 

신분당선 봉담 현재단계




 

2017년 기재부 산하의 KDI를 통해 예비타당성조사를 수행했지만 경제성이 낮다는 결론이 나오면서 사업이 중단되었습니다. 

경제성을 뜻하는 B/C(비용대비편익)값이 0.26 정도로 도출되면서 경제성이 매우 낮은걸로 나왔지요. 대개 기준점이 1입니다. 1이상이 나와야 사업성이 있어 사업 진행이 가능해집니다. 

 

신분당선 봉담 연장

 

그후 2017년 주변 택지지구 개발 등으로 인구 증가 예상되어 사업성을 얻을 수 있을것으로 추정했고, 국토부 제4차 철도망계획에 호매실부터 봉담까지의 구간이 반영되었습니다. 

2024년인 현재 시점에서는 봉담2지구와 봉담3지구 개발이 확정되면서 수도권 광역교통망 대책 중 한가지로 다시 추진하려는 움직임이 있어요. 

다만 국가철도망에 반영되었다고 결과가 보장된것은 아니기 때문에 언제쯤 본궤도에 진입할지는 여전히 알 수 없습니다. 

 

신분당선 봉담역 위치

새로 신설되는 봉담역의 경우 경기도 화성시 봉담읍 수영리 동화사거리 인근에 자리를 잡을것으로 보입니다. 

 

개통하면 생기는일




 

교통소외지역 해소

경기 화성 봉담은 대중교통이 불편한 지역이에요. 입지만 두고 봤을때는 수원을 비롯한 동탄신도시등과 가까운 거리지만, 지하철이 없어 교통소외가 심하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그러다보니 실질적으로 차량을 통해 도로를 이용하는 비율이 높은데요. 주 간선도로 국도 43호선과 국지도 84호선이 직장 출근시간이면 매우 혼잡하고 정체되고 있기 때문에 민원이 잦은 지역이에요. 

이런 상황에서 신분당선 봉담 연장 노선이 준공을 완료하게 된다면 지하철을 이용하는 인구가 대폭 증가할것이니 기존 도로만을 이용하던 교통량이 분담되어 정체가 많이 해소될것으로 예상이 됩니다. 

또한 지하철이 없던 지역이 이제는 생기는 것이다보니 지역 균형 발전면에서도 매우 좋은 예가 되겠지요.. 

봉담 연장안이 나왔을때 봉담 부동산값이 대폭 올랐던것도 이와같은 이유들 때문입니다. 

 

강남까지 30분대

경기 남부권에 거주하는 분들 서울로의 접근이 편리해지고, 봉담에서 강남으로의 이동시간도 30분대로 단축됩니다. 

현재 봉담2지구 및 효행지구와 동화지구, 어천지구, 비봉지구 등 택지개발이 대규모 진행되고 있어서 앞으로 인구는 많이 상승할수밖에 없고 그에따라 교통수요도 발맞춰 증대되리라고 보는데요. 

개통이 된다면 미리 이에따른 교통대책을 마련하는 의미도 될겁니다. 

병봉선과 더불어 화성시민들의 숙원사업이니만큼, 빠르게 추진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포천화도고속도로 개통 왜 연기된거지?

화성국제테마파크 조감도 위치 착공 마스터플랜 총정리

동탄인덕원선 착공 노선도 개통시기 총정리

KCB 신용점수 NICE 1등급 점수차이 750점 800점 900점 등급 확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