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내륙선 용인 경강선 연장 진행상황+노선도 공유

수도권내륙선 사업은 현재 광역철도로 추진중이며, 동탄~청주까지 연결되는 노선으로, 개통시 30분대만에 이동이 가능해지는데요.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이 연장되어 올해 중순이나 되어야 결과가 나올것 같습니다.

향후 같이 연결될것으로 기대되는 경강선 용인 연장 노선까지 같이 알아볼게요.

 

수도권내륙선 사업 기본정보




 

수도권내륙선 광역철도 노선은 총연장 78.8km 노선을 건설하는 프로젝트입니다.

동탄 ~ 안성 ~ 진천 ~ 청주까지 이어지는 노선이며, 이 노선이 준공을 마치고 개통된다면 동탄~청주공항까지 34분만에 주파하게 됩니다.

 

수도권내륙선 노선도

 

▲길이: 78.8km

▲사업비: 약 2.25조

▲시점(시작점): 동탄역

▲종점: 청주공항역

▲역 개수: 5개

▲착공시기: 2028년

▲준공시기: 2033년

 

역 목록(가칭)




 

▲동탄역(환승: 동인선, GTX A, 동탄 도시철도)

▲안성역

▲진천국가대표선수촌역

▲충북혁신도시역

▲청주공항역

 

인덕원동탄선(인동선) 착공 임박! 노선도 공유 

동탄트램 노선도 역위치 기본계획 착공 내년이라고?

 

현재 추진 단계

예비타당성 조사 기간 연장




 

수도권내륙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된 노선입니다.

국가철도공단에서 수행중인 사전타당성 조사 용역이 2024년 6월 준공될 예정이며, 현재는 이를 기다리고 있는 상황입니다.

당초 계획상으로는 2022년 6월 용역에 착수하여 작년인 2023년 6월까지 1년간 진행한뒤 마감한다는 계획이었는데요.

사업성 확보가 힘들어지면서 기간을 좀 더 연장한 상태입니다.

이 사전타당성 용역이완료되면 예타조사를 진행한다음 기본계획 수립 → 기본/실시설계 과정을 거친뒤 2028년 착공 들어가는것이 목표입니다.

경제성/재무성/총사업비 등을 검토하여 최적의 노선을 검토중이며, 노선이 통과하는 지역 근처로 용인 대규모 반도체 산업단지 등의 여러가지 개발이 활발하게 되고 있는데요.

이런 개발 수요를 감안할경우 노선의 사업성이 상승하는 효과가 있기 때문에 향후 예비타당성조사를 원활하게 마칠 수 있을것으로 추정됩니다.

 

용인 남사역 추가 여부




 

지난해 수도권내륙선을 두고 용인시와의 논의가 좀 있었다고 해요.

또한 국가철도공단에서도 용인 남사역의 추가를 감안하고 있는것 같구요.

진천군 역시 2024년 1월 노선 인근 개발 사업으로 용인 국가산단을 언급한바 있습니다.

즉 노선이 통과하는 각 지역들이 남사역 추가 필요성을 인정(?)하고 있는것 같아요.

지난해 용인시 남사읍, 이동읍이 반도체 국가 산업단지로 결정되며 이렇게 급격히 검토 대상으로 반영된것으로 추정되며, 이렇게 추진할경우 수도권내륙선의 경제성도 증가하므로 사실상 사업 진행에 있어서도 효과가 클것으로 보입니다.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코앞(경강선 연장 노선) 

 

용인 경강선 연장 노선과 연결

타당성 확보




 

현재 용인 경강선 연장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기존 경강선을 연장하여 용인시 처인구 남사읍까지 이어지게 되는데요.

실제로 연장이 이뤄진다면 동탄~청주공항까지 이어지는 수도권내륙선과도 연결이 됩니다.

최근 용인시+광주시가 함께 용역을 진행했는데 일반 복선철도로 건설시에 경제성(B/C) 0.92가 나온바 있습니다.

본래 신규노선을 국가철도망에 포함하기 위해서는 b/c값 기준 0.7이상이어야만 합니다만, 위와같이 0.92가 나오면서 자격기준은 맞춰진 상황입니다.

 

용인 경강선 연장

 

▲용인 경강선 연장 노선: 경기광주역 ~ 에버랜드 ~ 처인구 이동읍/남사읍

▲노선 길이: 37.97km

▲복선전철로 연결

▲별칭: 반도체 철도

 

노선 결정




 

그간 용인시 몇 경기 광주시는 2개 노선에 대해 최적의 안을 찾기 위해 타당성 용역을 진행중이었는데, 결과가 아래와 같이 나왔어요.

▲광주삼동역에서 분기해 용인 남사읍까지 이어지는 노선: b/c값 0.84

▲경기광주역에서 분기해 용인 남사읍까지 이어지는 노선: b/c값 0.92

따라서 경강선이 분기되는 분기점은 경기광주역으로 결정되었구요.

 

이미 타당성도 확보된 상황으로, 용인시는 해당 노선을 국토교통부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포함해달라고 요청할 계획이에요.

 

환승역

환승은 2개역에서 가능합니다.

▲경기광주역-수서광주선

▲성남역-GTX A노선

 

경강선이 연장되어 용인 남사읍까지 연장된다면 판교역에서 환승해 신분당선 이용도 가능해지며, 향후에는 월판선을 이용해 인천까지도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월판선 노선도 착공코앞 2028년 개통?(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착공)

 

경강선 용인 연장 노선 효과

용인 경강선 연장 노선은 용인 반도체 산업단지와 반도체 특화 신도시, 경기광주역세권 조성에 있어서도 꼭 필요한 노선이며, 앞에서 언급했듯 여러 종류의 철도를 이어주는 핵심 기능도 해주기 때문에 반드시 빠르게 추진되어야 한다는게 용인시/광주시에서 이야기하는 부분입니다.

 

평택부발선 예타 현재상황 요약 +노선도, 정차역(원삼역, 마장역)

 

개통하면 생기는일




 

수도권내륙선 개통시 수도권-중부내륙을 이어줌으로써 수도권으로의 이동이 무척 편리해지며, 또한 동탄에서 GTX A노선과 연결되면 서울 도심부까지도 접근이 쉬워집니다.

 

또한 지금 안성시, 진천군은 철도가 전혀 지나가지 않는 지역인데요.

새로이 철도 인프라가 구축되므로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겠으며 충북혁신도시 또한 철도 접근성이 개선될것으로 보입니다.

 

수도권과 중부내륙 지역을 잇는 새로운 철도축의 생성으로, 지역균형발전에 기여하는 효과도 높아요.

향후 수도권에서 진천선수촌, 충북혁신도시, 청주공항으로의 이동도 편리해집니다.

특히 진천선수촌은 태릉선수촌보다 교통이 매우 불편하다는 특징이 있었는데 개선효과가 크겠네요.

 

청주지역에서는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와 환승되기도 합니다.

 

서울 아파트 분양 청약 일정(2024년) 놓치면 뼈아픔 강남 포함

평택부발선 예타 현재상황 요약 +노선도, 정차역(원삼역, 마장역)

KCB 신용점수 NICE 1등급 점수차이 750점 800점 900점 등급 확인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