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T&D 무섭게 성장하네요(서부티엔디 서울드래곤시티)

서부T&D 하면 무엇이 생각나시나요? 여러가지 수식어가 따라붙겠지만 저는 서울드래곤시티가 가장 먼저 떠오르네요.

지금의 서부티엔디를 있게 해준 가장 강력한 사업인데다 용산 알짜배기 입지에 뿌리를 내리고 있는데요.

이것말고도 이 회사에 대해서는 할말이 아주 많죠. 진행중인 사업 및 현재도 급격한 성장중인 비결이 뭔지 상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서부T&D 기본정보

 





 

서부티엔디는 공용 화물자동차 정류장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여 1979년 건립된 기업이에요. 승만호회장이 운영중입니다.

지금도 여전히 물류시설인 서부화물트럭 터미널을 운영하고 있으며, 이 부지를 물류와 주거, 상업기능이 합쳐진 복합시설로 개발하기 위해 추진중인 상황입니다.

서부트럭터미널 개발계획 이제야 속도붙네요(조감도 인허가 상황)

 

MYH엠와이에이치가 서부T&D의 최대주주로 되어있으며 승만호 회장이 전체 지분의 49.14%를 가지고 있어요.

1983년 7월에 세워진곳이며 전세 여객 자동차 운송사업과 함께 관광알선사업을 영위하기 위함이라고 되어있습니다.

 

흐름

1979년 (주)서부트럭터미널을 설립하여 사업을 영위중입니다.

1995년에는 코스닥 회사로 상장하였고, 2008년 용산 관광버스터미널 합병을 진행했어요.

2010년 (주)서부T&D로 회사명을 바꿉니다.

2012년 우리나라 최초 복합쇼핑몰인 스퀘어1을 열었습니다.

2016년 신정동 도시첨단물류복합단지로 선정되었어요(서부트럭터미널 부지)

2017년 우리나라 최초 호텔플렉스인 서울드래곤시티가 문을 엽니다.

2024년 현재 서부트럭터미널 개발 주도하여 추진중이에요.

 

서부티엔디 자산

2022년 연결기준 자산총액이 약 2.1조이며 용산 원효상가와 서울드래곤시티호텔 등 용산 부동산 보유 비중이 큽니다.

코스닥 상장회사이며 시총은 2024년 1월 23일 종가 기준 4285억이네요.

 

주력사업

 




 

소비재 B2C 사업에 집중하고 있어요. 호텔 운영과 쇼핑몰 운영이 주력 사업이며 2022년 1352억 매출 중 848억인 60% 이상이 관광호텔업으로부터 창출된거에요.

인천의 유스퀘어 쇼핑몰 매출이 352억이며 물류시설 매출은 56억이 나왔네요.

인천 스퀘어원 쇼핑몰은 연수구에 위치한것으로, 쇼핑몰과 영화관, 대형마트 등이 입점되어 있으며 지하3층~지상 5층 규모입니다.

2012년에 최초 오픈하여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어요.

 

서울드래곤시티 존재감




 

무엇보다 서부T&D에 있어 드래곤시티의 존재감은 무척 막강합니다.

일단 드래곤시티는 용산역 3번출구와 바로 이동할 수 있도록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이태원과 강남, 명동 등 서울 어느곳으로든 접근하기가 좋아 관광객들이 무척 선호하는 호텔이에요.

더불어 대통령실이 용산으로 옮겨오며 각종 비즈니스 행사 물량이 무척 증가했고, 최근 잼버리 및 리그오브챔피언 국제대회 등의 대규모 행사를 유치하며 인지도 상승 및 외국인 비율이 급격히 많아지며 실적이 대폭 오르는 중입니다.

중국 관광객 숫자(전체의 10% 정도)도 증가하고 있어 앞으로도 성장은 계속될것 같아요. 반면 내국인 비율은 50% 이하입니다.

 

서울드래곤시티

 

현재 드래곤시티에는 총 4종류의 아코르 호텔 그룹 브랜드가 운영중입니다. 여러 규모 및 컨셉이 다르며 레스토랑과 바가 11곳이나 돼요.

제가 실제 그중 2~3곳에서 숙박을 해봤는데요.




 

직원분들이 무척 친절하고 서비스가 좋으며 호텔도 가격대비 기대이상으로 좋아 현재까지도 만족감이 무척 높았던곳으로 기억하고 있어요.

서울 갈일이 있다면 가장 먼저 생각나는곳이 이곳일 정도로 서비스가 훌륭합니다.

▲주소: 서울시 용산구 청파로 20길 95

▲대지면적: 1만 5163m2

▲객실수: 1700개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접해있는 부지로, 2017년 11월 오픈하였으며 대우건설에서 공사를 진행함

(대우건설과의 공사관련 분쟁은 서부트럭터미널 개발 포스팅에서 확인하실 수 있어요)

▲우리나라 최초 호텔플렉스로써 호텔과 쇼핑, 문화공간과 레스토랑, 바, 컨벤션등의 시설을 모두 보유하고 있음

▲세미나와 비즈니스 미팅, 연회, 회갑연 등 여러가지 행사로도 매출을 일으키고 있음

▲2022년 12월 GKL의 세븐럭 카지노를 열어 해외고객 대응

 

드래곤시티 실적

상승세를 지속적으로 보여주고 있어요.

2020년 매출 394억 영업익 10억

2022년 매출 763억 영업익 202억

2023년 역시 큰폭의 실적 성장 확실해보입니다.

 

용산 대대적 개발 수혜




 

용산전자상가는 용산 메타밸리로 재개발 및 도약을 준비중입니다. 인공지능 및 ICT 밸리로서 개발을 앞두고 있는 상황이구요.

용산정비창 부지에 예정된 국제업무지구와 연결하여 조성된다고 하는군요.

용산의 위상이 전과는 달라졌죠.

말로 다 할 수 없는 잠재력을 깊이 품고있는 도시가 용산이며, 향후 모든 개발이 완료되었을때 어떤 모습이 되었을지.. 그 파괴력(영향력)이 얼마나 클지 가히 짐작되지 않는 수준이네요.

그런데 용산국제업무지구와 용산전자상가 사이에 자리잡고 있는게 서울드래곤시티입니다.

즉 이 드래곤시티만 제외하고 모든게 헌것에서 새것으로 변신한다고 보시면 되겠는데요.

현재도 높은수준의 이익을 내고 있습니다만 모든 개발이 완료되고 각 개발된 것들끼리의 연계가 완성되었을때 임팩트는 폭발 수준일것으로 추측됩니다.

서부티엔디의 미래를 보는 눈(?)이 놀라워요.

 

서부트럭터미널 개발 상황




 

서부트럭터미널의 자세한 개발 진척 상황에 대해서는 지난 포스팅에 상세히 기록해두었으므로 참고하셔요.

실제 개발이 정상적으로 진행될경우 서부T&D의 성장은 한차원 더 뛰게 될 것 같아요.

개발 면적은 총 3만 1534평으로, 도시첨단물류 복합단지로 만들어집니다.

 

신분당선 용산 연장 개통이 되긴 할까요?(2단계)

서울 아파트 분양 청약 일정(2024년) 놓치면 뼈아픔 강남 포함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간 핵심은 여기! +개통시기, 일정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