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선 경전철 노선도 민투심 탈락 착공 뒤로 밀림

서부선 경전철은 새절역에서 출발하여 여의도를 지나, 서울대입구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원래는 2023년 착공해 2029년 준공, 2030년에는 개통하여 운행이 가능할것이라고 봤는데요. 민투심에서 좌절을 맛보며 준공시기가 1년은 늘어나 버렸네요. 현재 논란거리 및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정리해볼게요. 

 

서부선 경전철 사업 개요




 

2019년 당시 서울시 2차 도시철도망 기본계획에서 나온 노선입니다.

서대문구 주민들의 숙원사업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지하철 6호선 새절역부터 은평구, 서대문구, 마포구를 통과한뒤 여의도와 관악구를 거쳐 지하철 2호선 서울대입구역까지 연결돼요. 현재 존재하는 경전철과는 달리 여의도를 바로 통과해 지나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서부선경전철 노선도

 

▲새절역(6호선, 시점) → 여의도 → 서울대입구역(2호선, 종점)

▲총연장 15.8km

▲정거장 16개소

▲총사업비 1.6조 예상

2023년 착공 들어간다면 29년 개통할것으로 예상되었지만, 민투심 통과에 실패하게 되면서 최소 1년정도는 연기될것으로 보입니다. 

전철 종류 및 구성

3량짜리 경전철, 정원 173명으로 잡고 있습니다. 길이 10.46m, 폭 2.4m 정도로 신림선과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구요. 

여의도 한가운데를 통과하다보니 혼잡률은 서울시가 생각하는 130%보다 더 높지 않을까 전망됩니다. 

 

진행상황

 




 

지금의 오세훈 서울시장이 있던 2008년 당시 은평 새절부터 장승배기까지 이어지는 노선으로 계획되었으며, 그후 국토부 심의를 통과하여 지금 노선으로 결정되었습니다.

2017년 두산건설 컨소시엄에서 제안서를 내며 밑그림이 어느정도 만들어졌고, 서울시에서 KDI 민자적격성 조사를 실행했어요. 

2021년 5월 우선협상대상자로 두산건설컨소시엄으로 선정했고, 2022년 12월에는 실시협약을 준비해 순조롭게 진행되는듯 했지만..

2023년 9월 서부선 경전철 실시협약안이 총사업비 산정때문에 민투심 통과에 실패하였고, 때문에 약 1년 정도는 사업진행이 늦어질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음 민투심을 기다려야 하는데요.

원래 사업계획서 상으로는 2029년을 준공시기로 잡았지만 최소 2030년은 되어야 완공이 가능하다는 얘기지요. 

2023년말 심의 통과를 위해서 행정절차를 열심히 준비중이지만 아직은 소식이 없네요. 




 

향후 진행상황은 어떻게?

2023년 민투심을 통과하게 될경우 우선협상대상자와 실시협약을 맺고, 실시설계를 진행하게 된다면 2024년 착공이 가능하다는 프로세스였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선 착공이 좀 더 늦어질것으로 봐야할것 같아요. 

 

민투심 통과 실패한 이유?

서부선 경전철 사업 완공 시점까지의 총사업비 확정이 안됐다는것이 문제이며, 총사업비에 포함되는 자재값 인상분을 산정하는 기간이 너무 길다는것이 지적 받았어요. 전문기관과 논의해서 총사업비에 물가상승분을 반영하는 작업을 개선하라고 권고받았습니다. 

때문에 이번에는 탈락이며 다음 민투심까지 준비를 잘 해야 합니다. 향후에는 총사업비 산정방식을 변경하여 이를 포함한 실시협약안을 재상정 해야되는 상황이에요. 

 

관련 논란

서부선 경전철은 102번 정거장을 은평구 or 서대문구 중 어디에 설치해야 하느냐를 두고 계속 논쟁중인 상황입니다. 

102번 역사가 원래는 명지전문대 앞(서대문구)이었는데, 응암초교 근처(은평구)로 바뀌었다며 원복해달라는 것이죠. 기본계획 확정 고시될때까지만 해도 명지전문대 앞이었으므로 원래대로 가야 맞다는 주장입니다. 

다만 반대편에서는 허위사실을 유포한다고 대응하고 있습니다. 




 

개통시 기대효과

지하철 교통이 열악한 서울의 서북 및 서남권 교통편익이 증가하게 됩니다. 현재 은평구 불광천 인근 증산동 및 신사동, 응암동 지나가는 전철은 6호선밖에 없거든요. 

때문에 서울 서북권은 늘 지하철 소외지역으로 존재했는데요. 

때문에 서부선 경전철 사업이 등장하게 된것이며 이로인해 교통이 편리해지고, 집값도 상승할것으로 기대됩니다. 

개통시 은평에서 신촌, 여의도 등으로 환승없이 통과할 수 있게되며 현재 약 40분 소요되는 서울대입구역까지 시간이 20분대로 단축되고 6호선을 비롯한 노선 5개로 환승도 가능해져요. 

 

고양은평선 연결

창릉신도시 교통대책의 일환으로, 새절역에서 고양시청역까지 고양은평선을 새로 만들어 연장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로인해 역은 총 7개가 만들어지며 고양 창릉신도시 안에는 3개역이 신설돼요. 서부선 급행과 연계하여 고양은평선 역시 급행 운영을 같이 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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