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탄인덕원선 착공 노선도 개통시기 총정리

 

드디어 동탄인덕원선 총사업비가 확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과 동탄1신도시를 철도로 연결하는 것인데요. 올 7월 적정성 재검토가 완료되고 총사업비 협의만 남겨둔 상황에서 확정이 된겁니다. 약 1조 플러스되어 확정되었으며 올해안에 착공이 가능해보인다는 소식입니다. 개통은 28년~29년정도로 예상되네요.  동탄신도시 갈수록 좋아집니다. 관련내용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동탄인덕원선 기본내용, 노선도

 

 

 

 

 

 

 

 

 

 

 

 

 

 

 

 

 

 

  • 화성 동탄 – 수원 – 용인 – 의왕 – 안양 인덕원 연결
  • 총 37.1km
    • 복선전철 34.3km, 단선 4.7km
  • 총사업비 3.9조 확정
  • 완공시기 2028년 예상
  • 경기도민 청원 1호 프로젝트임
  • 완공 및 개통시 수도권 서남부 지역 교통인프라 확대 및 동탄신도시 교통편의가 대폭 좋아질것으로 예상됨

 

 

동탄인덕원선 착공

 

  • 올해 10월 총사업비 협의완료 및 사업확정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가 완료됨
  • 이르면 올해안에  동인선 전체구간 착공 들어갈것으로 예상됨

 

 





 

 

동탄인덕원선 개통시기

 

  • 연내 착공 들어가면 공사기간 4-5년 소요
  • 28~29년 완공 목표로 진행중
  • 개통시 동탄역에 SRT와 동인선, 1호선이 연결되는것

 

 

 

동탄인덕원선 진행상황

 

 

 

 

 

  1. 2018년 동탄인덕원선 기본계획이 고시되었음
  2. 이후 2021년 턴키방식(설계+시공일괄입찰)으로 제1공구, 제9공구 실시설계 승인됨
    • 1공구와 제9공구 착공 진행
  3. 지난해(2022년) 8월 동인선에 역 4개소가 추가되면서 사업비가 약 1조원 상승(동탄능동, 용인흥덕, 북수원, 안양호계역)
    • 기존 사업비는 2.8조 정도였음.
  4. 사업비 상승으로 기재부에서 재검토를 결정함.
      • 적정성 재검토: 타당성 재조사 대상일때나 사업비가 많이 상승해 매몰비용이 많아졌을경우 효율적인 대안을 얻으려는 과정임
      • 동인선은 당시 착공한 상태였는데 공사 중단됨(1년동안)
  1. 이후 올 7월 기재부에서 심의 완료 및 추가역 확정되며 총사업비 협의만 남겨둔 상태였음
  2. 지난 10월 총사업비 협의 완료되며 사업확정 관련 행정절차가 끝남
  3. 동탄인덕원선 모든구간 연내 착공 가능해짐

 





 

1호선 서동탄역과 동탄역 직결

 

  • 동탄역에 1호선 서동탄역을 직결하는 사업 예산도 이번 총사업비에 포함되었음
    • 총 465억(예산에 포함)
  • 동탄인덕원선 개통완료시 1호선 동탄역 연장운행까지 되면서 동탄신도시 교통인프라가 매우 좋아질것으로 예상됨
  • 원래 2가지 방법을 두고 검토중이었음
    1. 동탄역과 1호선 서동탄역을 바로 연결(직결) 
    2. 직결하는 대신 30분에 한번씩 동탄역과 1호선 서동탄역 셔틀운행

 

 





 

 

동탄인덕원선 공사발주 방식

 

  • 국가철도공단에서 턴기방식으로 진행함
  • 21년 4월 전체 12개 공구 중 2개공구인 1공구와 9공구는 이미 발주완료 및 착공 진행
  • 그 외 2공구부터 8공구까지, 10공구부터 12공구까지 남은 10개공구에 대해서 발주진행중
  • 발주완료시 사업자 선정 등의 단계가 끝나면 착공에 들어가게됨

 

동탄인덕원선 사업은 적정성 재검토라는 결정이 내려진후로 공사가 중단되면서 공정률이 겨우 3.6% 정도밖에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지연이 있었던만큼 개통시기가 본래의 2026년에서 늦어져 2028년 경으로 정해진 상황인데요. 그동안 경기도 서남부지역의 불편이 컸던만큼, 빠르고 안전하게 공사가 완료되어 균형발전에 좀 더 이바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상입니다. 

 

 


동탄트램 노선도, 역위치, 기본계획, 착공 내년이라고?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 근데 걱정되는건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