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sbrt(S-BRT) 노선도 요금 개통 완벽정리

창원 sbrt 사업이 올해 개통을 앞두고 있습니다. 버스같이 생겼지만 도로위 지하철 정도로 생각하시면 될 것 같은데요. 

전용 차선도 따로, 신호도 따로 있기 때문에 제시간에 정확히 출발하고 도착하는등 정시성이 뒷받침되기 때문입니다. 

준공을 앞두고 기대만큼 우려도 큰데요. 

관련내용 정리해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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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sbrt 사업 개요




 

원이대로에 S-BRT 노선을 조성하는 사업이에요. 

창원시 의창구 도계광장부터 창원광장을 통과해, 성산구 가음정사거리까지 이어지는 9.3km 구간입니다. 

 

창원 sbrt 노선도

 

▲정류장: 42군데 설치(중앙정류장, 양방향 방식, 수평으로 건설)

▲스마트정류장: 절반인 20곳 정도는 냉/난방기 및 온열벤치 적용되며 공기정화도 해주는 스마트 정류장으로 설치됨

▲속도: 평균 35km 운행

▲사업비: 350억 투여(국비 175억, 도비 49억 8천만, 시비 125억 2천만원)

▲준공: 2024년 3월 목표

마치 열차처럼 출발/도착시간을 정확히 지키는(오차 약 2분) 정시성을 갖추게 된다는것이 장점입니다. 

현재 추진중인 창원 트램까지 완공하게 되면 S-BRT와 더불어 운행되며 교통편익을 올려줄 것으로 기대돼요. 

 

S-BRT란?




 

brt는 아주 쉽게 말하면 버스전용 차선에서 별도의 신호체계로 운행되는 저상버스라고 보시면 되는데요. 여기서 프리미엄 기능이 추가되면 S-BRT라고 합니다. 

사실상 전철과 같은 체계를 따르기 때문에, 도로위의 지하철이라고 보시면 돼요. 

S-BRT의 특징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반 차량이 다니는 차로와 따로 분리해서 전용차로에서만 운행되며, 저상버스 높이에 맞는 수평방식의 승차/하차 정류장이 같이 구축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같이 스마트 정류장이 설치돼요.(50% 정도를 스마트 쉘터로 운영)

-창원 sbrt 전용 신호만을 따르기 때문에 다른 차량, 버스와 관계없이 독자노선을 갑니다. 교통흐름이 완벽하게 통제되기 때문에 2시, 2시 10분, 2시 20분 등 도착을 정확한 시간에 할 수 있는 정시성이 확보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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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추진 상황




 

1단계, 2단계구간

창원 sbrt는 현재 1,2단계로 나눠서 사업이 추진되고 있습니다. 

▲1단계

도계광장~가음정사거리

9.3km

공사 진행중

2022년 12월 실시계획 승인 받은뒤 2023년 3월 착공

2024년 3월 준공 및 개통을 목표로 공사 수행하는중

현재 공정률 약 60%

 

▲2단계

도계광장~마산합포구 육호광장, 8.7km

공사 시작 안함

 

위의 2단계 공사 착공은 올해 하반기경에 들어가는것으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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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sbrt 공사 상세내용

 




 

중앙분리대 설치 및 식재 이식

2023년 3월 착공 직후 중앙분리대 등의 식재를 전부 이식하였으며, 지반 다지기 공사와 함께 횡단보도 및 신호기 옮기는 공사 진행 완료했구요. 

brt 차로와 일반 차로 분리하는 공사를 하는 중입니다.(녹지대를 설치해서 분리함)

중앙차로 양측에도 폭 2m의 분리 녹지대가 설치될 예정이에요. 

기존 녹지에 심어져 있었던 배롱나무와 같은 것들을 공원으로 일단 옮긴다음 새로 녹지를 조성하여 이전하는 형태로 공사하고 있으며, 크기가 안맞아 재이식이 안될경우 남문 및 사파지구 공원으로 이동합니다. 

 

스마트 중앙정류장 조성

수평 승하차 및 휠체어를 탈수있는 중앙정류장이 조성되며, 교통약자가 이용가능한 승차 알림표시 및 와이파이도 이용할 수 있게 만들어집니다. 

승차 알림표시는 장애인 대기공간에 특정 버튼을 달아두는 것인데요. 차량이 진입하면 알림등이 on으로 표시되는 시스템이 구축되는 거에요. 

정류장에는 냉/난방 가능 및 온열기능 갖춘 의자가 설치되며, 특히 이용객이 많은 정류장을 선정하여(전체의 50% 정도) 미세먼지 측정과 공기정화도 해주는 다기능형 쉘터로 조성돼요. 

스크린도어를 적용해 내부에서 비바람과 미세먼지, 한여름 더위와 한겨울 추위까지 피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버스정류장이 적용될것으로 보이는 곳은 도계주유소와 명서다리, 시티7, 창원시청, 은아아파트, 시민생활체육관 정류소 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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창원 SBRT 요금




 

아직 명확한 이야기가 나오지 않았으니 참고만 해주세요. 

요금 시스템 자체는 비접촉식으로, 교통카드를 특정 단말기에 가까이 대지 않아도 어플만 설치되어 있다면 자동 결제되는 식으로 준비가 될 것 같습니다. 

블루투스를 이용한 방식으로 자동 요금이 지불되며, 이 시스템이 s-brt 개통 시점에 맞춰 갖춰질지는 미지수입니다. 

다만 향후 좀 시간이 걸리더라도 최종적으로는 이러한 시스템을 적용하려는 것으로 보여요. 

 

논란




 

창원광장 통행변경 취소

 

창원 sbrt 창원광장 통행변경 방법

 

창원광장은 사실상 랜드마크 기능을 하는 곳으로, 전국 광장 중 가장 규모가 큰곳입니다. 

서울시청 앞 광장과 비교했을때 무려 3배정도 더 넓다고 하는데요. 

이 광장을 5,6차로의 일반통행로가 감싸 돌고 있으며, 통행량이 많다는 특징이 있어요. 

사실 이곳은 평상시보다는 행사 등이 진행될때 주로 이용되고 있는데요.

창원시에서는 sbrt 설치를 계기로 창원광장 접근성을 올리려는 목적 및 좀 더 많이 활용되도록 하기 위해서 차량 양방향 통행이 가능하도록 하고 신호등을 설치하여 보행로도 조성하는등의 계획을 세운뒤 이에대해 실시계획 승인도 완료했습니다. 

이 계획에 의하면 창원광장이 기존의 통행방법과 완전히 바뀌게 되는데요. 

현재는 6차로가 전부 일방통행하고 있는데 이를 → 양방향으로 통행하도록 바꾸고, 

시청과 광장 사이 일부 도로는 보행로로 변경한다는 계획입니다. 

이 계획대로 추진해야만 창원 sbrt 노선이 한번에 연결될 수 있는데다 사업효과도 높아진다고 하여 진행한것이며, 위에서 얘기했듯 이미 이에 대해 실시계획도 승인 완료됐어요. 경남도에서 승인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를 보류하겠다고 밝힌 상태에요. 

즉 이번 계획에서는 양방향x 기존처럼 한방향 통행을 유지하겠다고 밝혔으며 향후 어떻게 할지에 대해서는 용역을 통해 방법을 찾고있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공사로 인한 교통정체 심각

공사때문에 많은 분들이 불편을 호소하고 있습니다. 

기존 10분이면 갈 거리를 공사때문에 20~30분 걸려 통행해야 하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어요. 

굴착기 등이 공사에 투입되기 위하여 도로로 나오면서 교통혼잡 및 정체가 심하기 때문이며, 이곳이 창원 도심을 통과하는 구간이라 교통량이 많다보니 더 정신이 없는것 같네요. 

최대한 통행구간을 확보하면서 공사 진행한다고는 해도 완전히 준공될때까지는 계속 이런 상태가 이어질것으로 보입니다. 

 

개통하면 생기는일

 





 

S-BRT가 완성된다면 통행시간이 현재보다 14분정도 빨라질것 같습니다. 

더불어 BRT 이용객이 많아져 이용률이 약 11.3% 정도로 증가할것으로 추정되는데요. 

이렇게 되면 승용차 이용률이 줄어들고, 대중교통를 많이 이용하게 되므로 도로혼잡을 줄이는데도 도움이 될것으로 보여요. 

 

우려

다만 기존 차선 하나를 S-BRT 전용 노선으로 개량하는 작업이라 일반 차량들이 이용할 도로 하나가 줄어들게 되기 때문에 되려 교통혼잡이 심해질거라는 예측도 있습니다. 

가장 중요한건 창원 sbrt 개통 정말 할 수 있느냐는 건데요. 

공사현장 관련자들은 3월 임시개통 힘들것으로 보고있다고 하네요. 한파가 이어지면서 그로해 공사가 늦어지기도 했고요. 

무조건 빠르게 개통하려고 하기보다 몇달 늦어지더라도 안전성이 충분히 확보된 상태에서 개통했으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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