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개통이 25년으로 예상되면서 여의도를 포함한 수도권 주요 업무단지들 접근성이 대폭 좋아질것으로 기대됩니다. 올해 전체 공정률을 40%이상으로 끌어올리기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고 하네요. 관련내용 정리해봅니다.
신안산선 진행상황(개통 지연)
신안산선 공사가 본 계획대비 20개월 이상 늦어지고 있어 2026년 12월이 지나서야 개통이 가능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올해 5월말 기준으로 공정률이 39%밖에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본래 개통 시기는 2025년이었지만 불가능해 보이구요.
선명한 노선도 보기
이와같이 공사가 지연되며 서해선 모든구간(대곡~홍성) 개통 역시 늦어질것으로 보여요. 서해선 원시~송산 구간 공사를 동일한 사업자가 담당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서해선 진행상황 보러가기
이로인해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 역시 뒤로 밀릴것으로 예상되며, 더불어 동일한 사업자가 월곶판교선과 선로를 같이 사용하는 ktx광명역~시흥시청 구간(5공구) 공사를 진행하고 있어 월판선까지 늦어질수도 있습니다.
월곶판교선 진행상황
신안산선 노선도, 기본정보
● 총연장 44.7km 구간
● 정거장 총 19곳 통과
● 현재 총 6개공구로 나눠 공사중
● 완행과 급행 전부 운행하며 노선이 시흥과 안산방향 2개방향으로 갈라집니다. (Y자분기)
● 완공해 개통하게되면 안산과 화성, 시흥 등 경기 서남부권주민들의 여의도 접근이 매우 편리해질것으로 보입니다.
● 25년 4월에 준공 및 개통 목표로 진행중이며 총사업비 3.4조가 투입되구요.
● 운영/유지보수 위탁사업자로는 현대로템이 선정되었고 대전교통공사와 공동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 시행사: 넥스트레인
– 위탁규모 총 2.1조 상당(위탁기간은 운영 시작하는날부터 만 40년간)
– 위험분담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으로 진행(쉽게말해 40년동안 넥스트레인이 운영한뒤에 이후 정부가 운영권을 가져가는 방식입니다. )
여의도부터 광명역까지는 단일 노선으로 운영되며 광명역부터 시흥시청 연결구간, 목감~한양대 연결구간은 ㅅ자 갈래로 갈라진다고 생각하면 됩니다.
앞으로 공덕~서울역 연장도 계획이 잡혀있구요
신안산선 노선도-안산
- 여의도에서 광명을 통과해 안산 한양대까지 연결하는 노선
- 30km
- 안산(한양대 에리카캠퍼스)~광명~여의도 구간
신안산선 노선도-시흥
- 광명부터 시흥시청을 통과해서 화성국제테마파크까지 연결하는 노선
- 36.5km
- 송산차량기지~시흥 시청~광명구간
신안산선 향남 연장 확정
신안산선 향남 연장 확정되었습니다.
위에서 설명한 노선 2개중에 시흥노선이 연장될 예정으로, 올 5월 화성시, 국가철도공단, 한국철도공사는 향남 연장 관련 위탁/수탁 협약을 체결한바 있습니다. 현재 공사중인 서해선을 이용해 신안산선 노선도를 화성국제테마파크부터 향남까지 약 22.37km 연장하게 되는것이죠.
노선도를 비롯한 상세계획은 아래 포스팅을 통해 참고하실 수 있습니다.
신안산선 향남연장 현재상황
이 연장구간은 27년 12월 완공될것으로 보이는데 개통되고나면 향남에서 여의도까지 환승없이 50분정도면 도달할수 있습니다.
신안산선 속도 및 편성
평균 운행속도는 시속 120km. 지하철 9호선 급행열차보다 2배넘게 빠를것으로 보이며 출근 퇴근시간에는 급행노선도 같이 운행됩니다.
지금 계획으로는 3량 1편성 형태 총 87량이 투입될 계획이며 김포골드라인같은 대혼잡이 생기지 않도록 수요가 상승하게 되면 2개편성을 이어 운영이 가능하도록 준비중인 상황이라고 해요.
만약 6량으로 편성하면 수요가 맞춰지질 않아 운행이 안될것으로 보고 3량으로 줄이는 방안을 세운것이며 대신 배차간격을 원래 계획한 5분에서 3.5분으로 단축해 운영하기로 했습니다.
편성에 대한 우려사항
신안산선은 광역철도중에 처음으로 3량 1편성을 짜서 운행하는거라 한켠에서는 우려가 큽니다.앞으로 송산그린시티와 화성동탄 등 택지개발진구 인구가 상승할수록 혼잡률은 대폭 올라갈거라는 것이죠.
지금 예측으로는 3량 1편성을 3.5분간격으로 운행한다고 가정하면 혼잡률 약 108%가 나옵니다.
이때 100% 기준은 승객이 모두 앉은 상태에서 일부 승객만 서서 간다고 했을때 150%정도면 승객이 꽤 많은 정도고 200%정도면 아주 빼곡하게 차있다는것을 의미하는데요. 출퇴근시간이면 매우 혼잡해서 실제 기절한 사람이 주기적으로 나왔던 김포골드라인 혼잡률이 평균 242% 정도였다고 하네요.
김포골드라인 심각한 혼잡률 즉시 확인
수도권 핵심노선의 탄생
신안산선 노선도는 사업자체 규모가 원체 크고 노선 길이 자체도 긴데다.. 서울 중심으로 이어지는 노선이기 때문에 수도권 서남부 핵심노선이 탄생하게 되는 겁니다. 특히 그동안 시흥과 안산은 교통소외지역이었는데 이제는 여의도를 비롯해 구로디지털단지까지 바로 근접할 수 있게 되는것이죠.
추가로 대곡소사선, 월곶판교선과도 노선이 공유되므로 환승을 활용한다면 서울, 경기 서부 어느 곳으로든 아주 쉽게 이동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겠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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