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증 분실신고 관련 절차와 주민증 재발급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볼게요.
분실신고는 주민센터 방문하지 않아도 온라인에서도 신속하게 처리가 가능합니다.
중요) 신분증 분실신고와 함께 필수로 해야하는것이 명의도용 차단을 설정하는 거에요.
신분증 분실, 보이스피싱, 문자로 온 링크 클릭했을때(스미싱) 정보 유출로 내명의 계좌가 만들어지거나 대출이 실행될 수 있기 때문에 필히 설정하셔야 합니다.
명의도용 차단하기
추가로 개인정보 유출되었다는 내용을 등록해서 신규계좌 개설 및 신용카드 발급도 중단시키기 바랍니다.
신규 계좌/신용카드 개설 차단하기
신분증 분실신고 방법
분실신고 하는법
● 정부24 어플을 설치하고 로그인합니다.
● 검색창에 ‘주민등록증 분실신고’를 검색한뒤 해당 메뉴로 이동해요.
● 필수입력칸에 성명, 생년월일, 전화번호, 주소 등을 기입한뒤 신고내용을 선택합니다.
● 신고가 완료됐구요.
분실신고 취소도 동일한 방법으로 처리할 수 있어요.
신분증 분실신고 취소
분실신고 했는데 호주머니나 다른곳에서 신분증을 찾으면 바로 철회신고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의 동일한 메뉴로 들어가서 철회신고를 선택하시면 완료입니다.
주민증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주민증 재발급 온라인으로 신청 가능합니다.
● 정부24어플에서 ‘주민증 재발급’을 검색해 해당 메뉴로 이동해주세요.
● 이름, 주민번호, 주소, 연락처 등을 입력한뒤 재발급 사유를 선택합니다.
● 수수료는 미신청에 해당하는 사유 외에는 신청으로 선택하시면 되며, 수령안내 문자 신청을 통해서 완료시 통보를 받을 수 있어요.
● 사진을 첨부하고 수령 방법을 선택한다음 신청을 완료합니다.
사진의 경우 jpg 파일을 첨부하면 되며, 원래 소지하고 있던 사진을 스캔하여 첨부하든지 사진관에서 증명사진 찍고 받은 사진파일을 넣으시면 됩니다.
또한 반드시 직접 찾아가서 방문수령하는 방법밖에 없으며, 내가 사는곳 인근의 편한 곳으로 수령기관을 지정하시면 돼요.
서두에서 언급했듯 신분증 분실신고 등의 조치 외에도, 개인정보 유출 방지를 위해 엠세이퍼(명의도용 차단서비스) 신청을 권장합니다.
이 조치를 통해서 나 말고 타인이 내 명의를 이용해 핸드폰 개통 및 소액결제, 신용카드 발급 등을 못하게 할 수 있어요.
또한 보이스피싱, 스미싱(문자 속 url 클릭하여 개인정보 유출된경우) 등을 당했을때는 신속하게 행동하셔야 피해를 줄일 수 있습니다.
아래 포스팅 순서대로 따라하시면 돼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