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시스템 쉬운방법 공유 소기업확인서 신청 방법 5분컷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방법 법인이 아닌 소상공인, 소기업 등 일반기업 대상으로 신청 방법을 아주 쉽게 작성한 글입니다. 자료제출하고 신청서 작성하는 순서로 아래 글따라 차근차근 진행하시면 되며 유효기간 1년이니 매년 갱신하시기 바랍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사이트





 

소상공인확인서 및 소공인확인서 발급은 아래 사이트 통해서 하실 수 있어요. 일단 자료 제출부터 한뒤 신청서를 작성해서 출력하는 순서입니다.

 


확인서 발급하기
 

상세한 발급 방법은 아래에 차례로 작성해 두었습니다.

 

함께 참고하면 좋은 2025 소상공인 지원

 


소상공인 경영안정자금 신청
 


신용취약 소상공인 대출
 


1분컷 입금 노란우산대출
 


소상공인 정부지원자금 신청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순서





 

  1. 온라인 자료 제출
  2. 신청서 작성

바로 신청서 작성부터 하는 경우 오류가 납니다. 온라인 자료 제출을 제일 먼저 해야하는점 참고하셔요.

오류 생겼을때는 작성한 신청서를 작성한다음 온라인 자료 제출 단계부터 다시 진행해주세요. 소기업확인서 발급 방법 역시 순서, 방법 모두 동일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 자료제출





 

  1. 네이버에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검색한뒤 나오는 사이트 진입
  2. 회원가입 및 ‘일반회원’ 로그인
  3. 메인 화면의 ‘온라인 자료제출’ 클릭
  4. 상단의 ‘개인기업’선택한뒤 ‘온라인자료제출 하러가기’ 클릭하여 파인드 시스템 접속
  5. ‘개인사업자’ 선택한뒤 사업자번호, 담당자명, 휴대폰번호 입력하고 약관동의
  6. 인증서로 본인인증 진행(대표 본인 명의의 공동/금융인증서 가능, 사업자 범용 인증서 불가능)
  7. 불러오기한 자료 전체를 ‘제출하기’ 눌러 제출

 


그림으로 보기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 신청서 작성





 

  1. 좌측 메뉴나 메인 화면을 통해 step2. 신청서 작성 메뉴로 들어갑니다.
  2. ‘개인사업자’와 ‘법인 사업자가’ 나오는데요. ‘개인사업자’를 선택해주세요.
  3. 선택하고나면 신청서 작성 관련 동의를 하라고 나와요. 맨 아래로 내로 v전체동의 체크하신 후 확인 눌러주세요.
  4. 확인버튼을 누르고 나면 신청기업 기본정보 입력 화면이 나오죠. 아마 온라인 자료 제출을 정상적으로 하셨다면 자동으로 기업정보가 불러와 입력되어 있을거에요.
  5. 사업자등록증 표기 대로 입력되어 있는지 확인해주세요.

 

최근사업기간말일





 

  1. ‘최근사업기간말일’ : 신청하는 날짜 기준, 전년도 12월31일을 클릭하시면 돼요. 현재 2025년 3월이니 24년 12월 31일을 선택해줍니다.
  2. ‘확인서용도’: 본인 용도를 선택해주세요.
  3. ‘주업종’: 사업자등록증을 보시면 사업의 종류에 ‘업태’라고 나와있어요. 해당 내용 참고해서 똑같이 선택해주세요.
  4. 2023년 발생 매출액이 가장 큰 업종: 여러 업종의 사업을 진행하고 계신경우 해당 돼요. 가장 매출액이 많이 발생한 업종코드 선택해주세요.
    • 한가지 업종만 있는경우 해당 업종 코드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상시근로자 20명 이상, 필수자료 제출 불가능 여부

  1. 상시근로자 20명이상 기업 해당여부: 20명 넘는 경우에만 선택합니다.
  2. 필수자료 제출 불가능한 기업해당여부:
    1. 간편장부대상기업: 재무제표 따로 작성하지 않는 기업이에요. 재무제표 작성 안한다면 선택해주세요.
    2.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 별도로 작성하는 경우 선택하지 마시고, 별도 작성하신다면 선택하셔요.

만약 둘중에 뭐가 내 경우에 해당하는지 모르겠다면 2개다 v선택해주세요.

선택 후 저장버튼 누르면 다음화면으로 이동합니다.

 

주요재무정보 입력





 

매출액을 작성하는 화면입니다. 매출액을 천원단위로 입력하시면 돼요. 5천만원인 경우 50000을 입력하면 됩니다. (직전 년도 매출액 넣기)

만약 정확한 매출액을 모른다면 대략적인 정도만 적으셔도 돼요. 지난 12개월간 발생한 월매출액 전부 합해서 대략 계산하여 넣는 식으로 입력하시고, 22년~24년 매출을 차례로 입력하시면 평균 매출액이 계산됩니다.

만약 창업한지 12개월 미만이라면, 창업일부터 직전달까지 발생한 월 매출액 평균금액을 계산한뒤 그 금액이 곱하기 12를 해서 매출을 구하시면 돼요.

예) 창업한지 3개월, 3개월 평균 300만원 x 12개월 = 3600만원 입력

 

근로자현황

상시근로자수를 입력합니다. ‘상시근로자수’는 국세청에 신고한 원천징수이행상황신고서상의 총 근로자수에서 임원과 일용근로자, 3개월 이내 단기 근로자, 연구전담요원, 60시간 미만 단시간 근로자를 뺀 숫자에요.

지난 12개월동안 근로하고 있는 상시근로자수를 월별로 입력해주세요.

작성을 마치셨다면 ‘저장’ 버튼 누른뒤 ‘다음’으로 넘어갑니다.

 

법률 해당여부 체크

내용 잘 읽어보시고 v예 체크한뒤 제출자명, 대표자명 입력한뒤 ‘저장’ 누르고 ‘다음’을 누릅니다.

 

신청자정보 입력

신청자 성명 및 휴대번호, 회사전화번호, 이메일 등을 입력한뒤 저장해주세요. 신청서 제출 버튼 누르면 완료입니다.

이로써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절차는 모두 완료가 된것이고요. 다음으로 출력만 남았네요.

 

소상공인 확인서 발급 – 출력하기

좌측 메뉴의 ‘확인서 출력/수정’을 누릅니다. 확인증이 생성되어 있을텐데요. 해당 확인서를 체크한다음, ‘국문확인서 출력’ 버튼을 눌러 출력하시면 됩니다.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