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2호선 청라연장 노선 이런 상황이에요

서울2호선 청라연장 사업은 대장홍대선을 연장하여 부천 대장지구부터 인천 청라국제신도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말합니다. 현재 GTX D Y자 노선과 중복된다는 논란이 있긴 하지만 인천시에서는 경제성을 확보해 원래안 그대로 밀고 나가기로 했어요.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더불어 대장홍대선 관련 내용도 엮어 준비해뒀으므로 필요하신분들 함께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서울2호선 청라연장 기본정보

인천 청라국제도시를 출발점으로 해서 계양 작전역, 가정역을 통과한뒤 홍대입구역까지 연결되는 노선입니다.

현재 추진중인 대장홍대선의 후속사업입니다. 즉 대장홍대선의 대장신도시에서 인천방향으로 연결하여 계양, 청라지구까지 이어지게 돼요.

 

서울2호선 청라연장

 

대장홍대선 노선은 대략 아래와 같으며, 이 노선에 대한 착공, 개통시기 등 자세한 내용은 연결 링크를 통해 작성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부천 대장신도시 ~ 서울시 양천구 ~ 서울시 강천구 ~ 경기도 고양시 ~ 서울 홍대입구역(서울 지하철 2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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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2호선 청라연장 현재 단계

이 노선은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상으로 이미 반영되어 있는데요. 다만 조건부 추가검토 사업으로서 들어가 있어요.

말그대로 조건이 걸려있는 것인데요. 위에서 언급한 대장홍대선 노선이 확정된뒤 관련된 지역들과 민간사업자와 협의를 추진하여 경제성(b/c, 비용대비편익)에 부합하는 조건이면 가능하다는 겁니다.

인천시는 이를 만족하는 노선을 찾기위해서 2022년부터 용역을 추진하였으며.. 이를 통해 나온 노선을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에 집어넣는것이 목표입니다.

2023년 중간 무렵 국토교통부에서 발표한 GTX-D Y자 노선과 중복되는 문제 때문에 용역을 잠시 멈추었다가, 11월경 다시 시작하여 결말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이구요.

 





 

타당성 확보: 밝힐수는 없지만 노선 3개 찾음

이를 통해 경제성이 사업성이 있다고 알려진 기준점 1이상으로 도출되면서, 경제성이 있다는 결과를 받은 상황이며 현재 여러개의 노선 중 뽑아낸것이 3개라고 합니다.

아직 정확히 어느 노선인지는 명확하게 공개하지 않았지만, 기존 노선과 많이 변경된것은 없다고 합니다.

또한 이 3개노선의 차이점은 환승역 활용방안 및 열차 크기 등이 디테일하게 다를뿐이라고 하네요.

경제적 타당성은 확보한셈이라 이제는 관련 지자체와 민자와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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앞으로 남은 일정

위에서 언급한 용역은 2024년 상반기쯤 끝난다고 해요. 근데 이미 용역 마무리 단계이고, 그런 상황에서 노선 3개가 경제성 있다고 나오면서 인천시는 바로 관련 지역 및 민간사업자와의 협상을 진행하고 있는것으로 보입니다.

국토부는 2024년 5월부터 제5차 철도망계획에 반영할 노선 관련해 각 지역에서 의견을 요청받을 계획입니다. 그러니 적어도 이 시점 전까지는 협상을 완료하고 서울2호선 청라연장 노선을 만들어 국토부에 신청을 해야해요.

5차 계획에 포함되어야만 원활한 노선구축 및 국비 지원이 가능해집니다.

 





 

우려되는것, 논란

노선이 겹친다(중복노선)

현재까지 좀 찝찝하고 우려스러운 부분은.. 현재 국토부에서 추진중인 GTX D Y자노선과 겹치는 노선이 있다는 거에요.

부천 ~ 작전~ 가정 ~ 청라까지의 노선이 겹치는것으로 파악되는데요.

이는 서울2호선 청라연장, 제2공항철도와도 겹치는 부분이라 사실상 계속 문제가 되고 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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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약 2개 노선 중 다른 한개가 확정되면 남은 노선은 경제성이 확 내려갈수밖에 없거든요. 때문에 기존 노선 제외하고 정부가 수용가능한것으로 바꿔야 한다는 이야기는 옛날부터 있었어요.

그 당시 변경안으로 나왔던것이 대장홍대선을 박촌역으로 이어서 계양테크노밸리까지 연결하는 노선이었어요.

계양테크노밸리는 3기신도시 중 아직 철도망 계획이 없다보니 LH에서 이를 마련해야 되는 상황이기도 하거든요.

 





 

박촌역 연장 별개 추진: 인천시 입장

인천시는 이미 서울2호선 청라연장 경제성 확보 했으므로, GTX-D Y자노선과 겹치는 문제 상관없다는 입장입니다. 용역 통해 발굴한 노선 그대로 추진을 할것으로 보이구요.

앞서 언급한 박촌역 및 계양테크노밸리 연결 노선은 이와 별개로 진행될 것 같습니다.

박촌역 연장 노선은 3기신도시 교통대책으로 LH에서 진행해야 마땅하며, 서울2호선 청라연장 노선의 경우 인천시에서 국가철도망에 반영하려는 목적으로 별개 진행하는것으로 각각 봐야 한다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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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TX-D Y자노선과 서울2호선 청라연장의 활용이 다름

GTX-D Y자 노선의 경우 광역급행 철도망으로써 인천국제공항부터 강남, 수도권 동부등을 보다 효율적이고 빠르게 연장하려는 목적의 철도지만 인천에서 추진하는 청라 연장 노선의 경우 현재 철도소외 지역인 계양구 작전동과 루원시티, 청라 등을 이어주는 인천 내 간선 철도망 기능을 해주고, 서울 수부권을 이어주는 역할이 더 크기 때문에 노선 자체의 필요성을 별개로 봐야한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제5차 철도망계획 포함 노선: 인천시

인천시에서는 5차 국가철도망에 이번 청라연장사업과 제2공항철도 노선을 건의하게 됩니다.

일반/고속철도 부문은 제2공항철도를 건의할 예정인데요. 이를 준비하기 위해서 2023년 4월 제2공항철도 재기획 용역을 시작해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천국제공항을 시점으로해서 인천항 제1부두 상상플랫폼까지 연결되는 노선이에요. 

광역철도 부문으로는 서울2호선 청라연장 노선을 건의합니다. 

GTX D Y자 노선은 국토부에서 추진, 지하철 5호선 검단연장안의 경우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에서 맡아 진행합니다.

 





 

제 5차 국가철도망 계획 쉽게 설명

우리나라 정부가 철도 건설 및 철도시설 유지관리 법률에 의거해 내놓는 10년 or 5년 단위 철도 건설 계획입니다.

철도노선 중 가장 최상위 계획이라고 할 수 있으며, 도시철도와 전용철도는 이 계획에 포함되지 않아요.

5차는 2026년에서 2035년까지의 계획을 발표하게 되는데요.

현재 계획을 좀 앞당겨서 속도를 내고 있는 중입니다. 4차때와 비교하면 1년넘게 속도가 빨라요.

 

정부는 이  계획수립을 1년가량 먼저 준비하려고 용역도 발주하는등 서두르는 상황이라 각 지자체들도 속도를 맞춰 빨리 준비를 하고 있어요. 정부에서 이토록 준비를 앞당기는 이유는 윤석열 정부 임기내에 gtx 연장안을 포함한 각 지자체 필요 노선들.. 즉 일반/광역철도 연장 및 새로운 노선계획을 결정하려는 것입니다. 

현재 정해진 가이드라인 상으로는 일반/고속철도는 2024년 2월까지가 제출기한이며, 광역철도는 2024년 5월이므로 그안에 모든 용역 완료 및 협의를 완료해 국토부에 자료를 내고 건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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