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한강2 콤팩트시티는 4.6만호, 인구 10.3만명을 계획으로해서 새로 조성되는 신도시입니다. 자족기능을 가지고 있는 콤팩트시티를 만든다는것이 김포시의 목적이며, 현재 이와 관련한 교통기능 등을 수립중인 단계입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진행상황
진행상황
김포시에서 콤팩트시티 개발전략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에 들어갔습니다. 이는 현재 김포시에서 추진하고 있는 김포한강신도시 광역교통과 함께 자족기능 방안을 수립하기 위한 용역이에요.
얼마전 7월 31일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지정 고시가 완료되었구요.
2026년 지구계획을 승인받고 2030년 최초 분양을 진행한다는 것이 목표입니다.
김포한강2 신도시 조성을 최대한 신속하게 하기 위해서 보상과 부지조성 단계를 같이 조성하게 됩니다. 부지조성을 마친 단지부터 차례대로 공사를 시작하게 되며(착공), 동시에 분양도 진행될 예정입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용역방향
용역 준공 시기는 2026년 6월. 용역 방향은 아래와같이 검토하게 됩니다.
- 개발구상 수립
- 광역교통체계 검토(자율주행차, UAM, MaaS 등 새로운 교통체계 포함)
- 철도노선 최적화 방안 찾기(통합차량기지 포함)
- 정책건의 사항을 찾기
김포한강2지구 기본정보
기본계획
한강신도시(2기신도시)에서 빠졌던 양촌읍, 마산동, 장기동, 운양동 일부가 해당되며, 면적 731만m2, 인구계획 4.6만호(10.3만명)를 목표로 조성될 예정입니다.
1기+2기 신도시를 합치면 여의도 면적의 6.3배에 가까우며, 근처 일산신도시보다 큰 면적이 됩니다.
김포한강2 신도시를 비롯, 근접한 4개지구를 총 합하면 약 7만호에 면적은 1292만m2에 해당해 총 규모가 2023만m2가 됩니다. 현재 분당신도시가 1964만m2이므로 이보다 큰 거점도시가 탄생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개발컨셉
광역교통+자족기능 부분을 김포시가 중앙정부의 말고 자체적으로 시작하게 된것입니다.
스마트시티 및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새로운 기술과 미래형 교통수단을 많이 사용하는 특화도시로 탄생시키는 것이 목표에요. 김포 및 인천공항 근접, GTX, 신설되는 지하철 5호선을 이용시 서울 및 타지역으로의 빠른 이동이 가능하며, 자율주행차 및 UAM 등의 미래형 교통수단 특화단지가 됩니다.
김포한강2 콤팩트시티 교통체계 계획
김포골드라인 등 교통혼잡 문제를 해결하기위한 방법으로 여의도까지 30분안에 이동가능한 철도위주 대중교통 체계를 만들 예정입니다.
병목구간 해결 및 인근지역 교통여건도 완화시키기 위해서 도로대책도 용역통해 만들어져요.
방화뉴타운 진행상황 5구역 3구역 2구역 6구역 현황 정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