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의원 연금 및 명절에 제공하는 떡값(보너스), 연봉, 월급, 그외 추가로 더 받아가는 특권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국회의원 연금
국회의원은 선출직 공무원으로, 공무원 연금이 아닌 국민연금으로 가입이 되어 있는 구조입니다. 연봉을 많이 받아가다 보니 제일 최상위에 위치한 최고 금액을 납부해야 해요.
올해 기준 약 55만원 정도의 국민연금을 납부하며, 본인50% 회사50% 분담하는 구조이기 때문에 국회의원 본인은 27.7만원 정도를 납부해야 한다는것.
현재 21대 국회의원 300명 중 50%만 국민연금 내고 있습니다. 의무가입연령 60세가 이미 지났거나 공무원/군인/사학연금 등 타 연금 수령중이라 50%만 내는 것이구요.
국회의원 연금 현재는 폐지되어 따로 없어요. 지난 2012년까지 매달 120만원씩 주는 의원 연금이 있었고(연로회원지원금), 65세 이상 전직 국회의원들에게 지급하고 있습니다.
조건은 1년이상 국회의원으로 재직했고 가구소득 및 자산이 일정수준 이하여야 한다는것. 2인기준 456만원 이하, 자산 18억 5천만원 이하면 받을 수 있었는데 이 국회의원 연금을 두고 의원 한번 했다고 평생 노후 연금을 지급하느냐는 비난 여론이 생기며 결국 없어진것입니다.
국회의원 자리에 좀 있었다고 평생 먹여살려주는 이 체제 정말 킹받긴 하네요. 현재 전직의원들 중 연로회원지원금 받는 사람은 약 300명 정도이며, 18대 국회의원까지마만 받았고, 19대부터는 못받았으므로 연금 수급자 갈수록 줄어드는 상황입니다.
국회의원 떡값
국회의원 떡값이라고 할 수 있는 명절 휴가비는 1년에 850만원가량 나온다고 해요. 설날과 추석으로 나누면 명절당 420만원 가량을 받아간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국회의원 연봉, 월급
국회의원 월급은 아래에서 확인하셔요. 한달에 받아가는 금액만 엄청나네요. 일을 잘해도, 못해도 똑같이 받아갑니다.
국회의원 연봉 보러가기
그외 어마어마한 특권
- 출장시 ktx 특실 및 비행기 비즈니스석 무료
- 공항 귀빈 주차장과 공항 귀빈실 무료
- 의원회관 내과와 치과, 한의원 등 병원 기본 진료 본인 포함 가족들 무료
시의원 월급 보러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