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은평선 노선도 초안이 얼마전 공청회를 통해 공개되며 많은 은평 주민들이 분노하고 있습니다. 이 사업은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을 위해 진행되는 것인데요. 신사동 거주 주민들의 고통은 왜 무시하냐면서 신사고개역을 설치하라고 강력하게 요구중인 상황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볼게요.
고양은평선 기본 개요
3기신도시 중 한곳인 창릉신도시의 교통대책으로 만들어진 노선입니다. 경기 고양시에 위치한 고양 시청에서 출발하여 지하철 6호선 새절역까지 연결되는 15km 연장 사업이에요.
기존 2호선 서울대입구역 ~ 6호선 새절역까지의 서부선 경전철 사업을 고양시청까지 연장한다고 보시면 됩니다(서부선 연장)
이번에 공개된 기본계획안 노선을 살펴보면 고양 화정 능곡지구, 창릉신도시, 향동지구 등에 정거장 8곳이 만들어질 예정입니다.
▲새절역(6호선) → 향동지구 → 창릉역(gtx-a) → 능곡 → 화정역(3호선) →고양시청
▲총길이 15km
▲정거장 8개소, 차량기지 1개소
▲총사업비 1조 7167억
▲2031년 개통 예상
▲4량 17편성
현재 진행 단계
서부선 직결
29년 완공을 목표로 새절역~여의도~서울대입구역까지 이어지는 총길이 16.15km의 서부선과 직결을 두고 경기도 vs 서울시간 협의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직결 성공하면 고양은평선 타고 갈아타는일 없이 바로 여의도로 이동할 수 있어요. 그렇다보니 경기도, 국토부에서는 직결 꼭 해야된다고 얘기하고 있는데요.
다만 문제점은 고양은평선과 서부선이 연결된다면 출근시간대 고양에서부터 이 노선을 이용하는 승객들 때문에 서울시민들 전철 이용이 몹시 불편해집니다. 그래서 얼마전 있었던 고양은평선 공청회에서 신사동에 거주하는 많은 주민들의 반발이 있었죠.
신사고개역 신설 요구(은평구)
따라서 은평구에서는 이번 노선도 공개를 통해 고양 향동역과 새절역 중간에 신사고개역이 없는것을 확인하고는 강력하게 설치를 요구중입니다. 향후 창릉신도시가 입주할경우 도로는 더 혼잡해질것이므로 교통량의 분담을 위해 신사고개역을 필히 새로 만들어야 한다는 거에요.
고양은평선에 신사고개역이 추가된다면 경제성인 b/c값이 기존 0.71에서 0.75로 증가한다는 결과도 도출했다고 합니다.
지금도 출퇴근시간이면 서울진입 봉산터널 인근 도로가 엄청나게 정체해서 불편함을 겪고 있다고 하네요.
신사고개역 신설시 대중교통으로 상당히 분산되는 효과가 있어 심각한 정체를 줄일 수 있다는 것이죠. 그렇게 안할경우 신사 1,2동으로 교통은 더 집중되어 지금보다 혼잡 및 정체가 심각해집니다.
화날만도 한게.. 그동안 은평구는 2019년부터 이를 요구해왔고 30만명의 주민 서명과 사전타당성 용역 최종보고회 개최 등 여러면에서 역 신설이 기본계획에 포함되도록 노력해 왔거든요. 근데 결과적으로 해당 역이 없으니 허탈했을 겁니다.
비록 초안에는 신사고개역이 없지만, 향후 서울시와 경기도간 협의를 통해 본노선에는 이 부분이 반영될 수 있도록 검토해보겠다는 것이 경기도 입장입니다.
행신중앙로역, 도래울역, 화수역 신설 요구(고양시)
고양시에서는 이 역들의 추가설치를 요구해왔어요. 2021년 기존 정거장 7군데에서 도래울역이 추가되었고 행신중앙로역도 반영되면서 어느정도 화합이 되었습니다만 화수역 신설은 기본계획에 들어가지 않으면서 화정동 주민들은 반발하고 있습니다.
LH가 기재부 산하 KDI로부터 공공기관 예타조사 결과에 따라, 기존 7개역에서 창릉지구 안의 도래울역 1개를 추가 신설하기로 한것이구요.
행신중앙로역은 원래 계획했던 노선에 문제가 생기며 노선 변경되는 과정에서 포함되었습니다.
향후 진행상황
이날 공청회를 통해 각 지자체 건의 및 요구에 따라 1년동안 경제성과 규정, 현실적인 방안과 관계기관 협의등을 거쳐 최적의 정거장 위치를 정했다고 발표했어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이 예정대로 진행될경우 2031년에는 개통이 가능할것으로 추정됩니다.
국토부 승인요청 대기
일단 이 자리에서 나온 의견등을 포함하여 종합검토 한뒤 도의회에 보고하고,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하게 돼요.
최대한 빨리 승인될 수 있도록 하는것이 앞으로의 목표가 되겠습니다. 올 상반기까지는 받는다는 계획이에요.
그러고나면 전문 연구기관에 적정성 검토를 맡기고, 관련 행정기관과 협의 진행 및 국토부 자문위 심의 통과한다음 고양은평선 기본계획 최종 확정 및 고시되는 거에요.
준공시기 당초 예상한 29년 절대 안되는 이유?
서부선이 이미 작년 9월 총사업비 산정을 두고 정부 민투심에서 탈락했습니다. 또 경기도 vs 서울시간 의견차이가 큰 상황이라 각 단계별로 진행이 좀처럼 안되고 있어요.
때문에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은.. 창릉신도시 입주하고 2년뒤인 2031년 개통 조차 사실상 가능할지? 알 수 없는 상황입니다.
현재로선 2031년 개통을 생각하고 있는데요. 여러면에서 변수가 많으므로 최대한 보수적으로 잡아야 할 것 같아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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