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TX B 춘천 연장 노선 가능여부가 올해 나올것 같더니 결국 내년으로 미뤄지나 보네요. 이 노선이 개통하면 춘천역에서 서울역 가는데 환승도 필요없고, 1시간 이내 도착합니다. 여러모로 춘천시민분들 삶의질이 상승할것 같은데요. 아직 결정된바는 없고 지금은 기약없는 기다림을 해야되는 시기네요.
노선도를 비롯한 상세내용 아래에서 알아봅니다.
GTX B 춘천 연장 개요
gtx b노선의 경우 기존 노선이 인천광역시 송도에서 경기 남양주 마석까지 이어집니다.
즉 원래구간 종점에서 기존 경춘선을 같이 활용하는 방식으로 춘천까지 총 55.7km 길이 연장하는 노선이 춘천 연장 노선이에요.
이 노선이 성공해 개통될경우 춘천역에서 서울역까지 환승없이 1시간이내, 55분 정도면 도달하게 되며 용산역까지도 1시간 3분이면 도착이 가능하다고 해요.
특히 이 노선 하나로 송도를 포함한 서울 어지간한 지역으로 환승없이 이동할 수 있다는 메리트가 무척 큽니다.
GTX B 춘천 연장 진행상황
지금은 국토교통부의 gtx 확충 연구를 진행중으로, 이를 통해 사업타당성 검토 단계를 밟고 있어요. 지금 춘천시에서는 엄청난 관심을 가지고 이를 지켜보고 있는데요. 결과가 올해 안에 도출되긴 힘들것 같고.. 내년에 발표가 있을것으로 보여요.
본래는 올해안에 가능/비가능 여부가 나온다고 했지만 발표자체가 내년으로 연기된 상황입니다.
다만 gtx(수도권광역급행철도) 확충 통합기획 연구용역 자체가 현재 거의 완료된 상황이라고는 하며 다만 정리하고 가다듬는 단계가 필요한것으로 보여요.
본래 이 연구 용역은 올 6월에 마친다는 계획이었습니다만 국토부에서 노선 연장 수요가 높다는것을 고려하여 조금 더 검토시간을 가진위 최종발표는 연말에 하겠다고 발표한바 있습니다.
용역이 거의 막바지 상황이라고는 하지만 이를 기준으로 구체적인 확정안을 정하고, 발표시기도 조정해야 되는 상황이라 시간이 걸리는것 같구요. 아무래도 국토부장관이 변경되며 일정을 제대로 진행하기가 힘들겠죠.
사실 내년 언제 나온다는 시기 자체도 나오지 않았으며 아무래도 현재 상황으로 봤을때는 확실한 내용이 발표될때까지 좀 시간이 소요될것으로 보여요.
만약 gtx b 춘천 연장 노선이 기획재정부 재정사업평가위원회 심의를 통과하게 되면, 내년부터는 예비타당성조사를 시작할 수 있게 돼요.
국토부 용역 결과를 간절히 기다리는 이유?
gtx b 춘천 연장 성사가 되려면 국토부가 지금 하고있는 용역 결과에 반드시 ‘가능하다’로 반영이 되어야 하거든요. 그래야 사업주체를 추진할수가 있어요.
내년 하반기에 나오는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26년~2035년)과도 직결됩니다.
국토부는 위의 용역을 통해 도출되는 최종노선을 제5차 철도망계획에 반영하겠다는 입장이에요. 여기 포함되는 노선은 총사업비의 70%가량이 국비로 지원됩니다.
춘천 연장노선은 사업비 총 4천억정도가 필요할것으로 추정돼요.
gtx b 춘천 연장 개통시 기대효과
춘천 연장안이 통과하여 향후 개통하게 된다면 춘천 부동산 시장 자체가 크게 들썩이겠죠.
춘천에서 서울접근성이 무척 좋아져요. 따라서 춘천 시민들 교통 편익이 대폭 상승한다는 점이 있겠구요.
춘천에서 서울가는데 환승이 필요 없다는데 가장 메리트가 있습니다. 서두에서도 언급한 부분이지만.. 춘천역~서울역 1시간 내 도착(환승x), 용산역까지 1시간 3분 소요(환승x)
서울 도심 지역 간편히 이동가능, 송도 이동 가능 등 춘천시로서는 무척 혜택이 큰 노선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때문에 현재 연장 발표가 나기를 애타게 기다리고 있는 것이겠죠. 빨리 결과가 나왔으면 좋겠네요.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코앞(경강선 연장 노선) (jcmoney.co.kr)
KCB 신용점수 NICE 1등급 점수차이 750점 800점 900점 등급 확인 (jcmoney.co.kr)
월판선 노선도 착공코앞 2028년 개통?(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착공) (jcmoney.co.kr)
포천화도고속도로 개통 왜 연기된거지? (jcmoney.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