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uTX 노선 부산형 급행철도 부전역 확정 소요시간 18분 실화야?

부산엑스포 개최를 앞두고 부산에서 참 하는 일들이 많죠. BuTX 역시 부산엑스포의 필수 기반시설이 될 예정인데요. 가덕도 신공항부터 엑스포가 열리는 북항까지 총 18분이 소요될것으로 보이며 최종역인 오시리아까지는 33분 정도가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노선을 비롯해 요금, 진행상황 등 자세한 내용 알아볼게요. 

 

 

BuTX 민간투자제안서

 

 

BuTX(부산형 급행철도) 기본정보




 

  • 사업방식:BTO(수익형 민간투자사업)
  • 54.043km(공용구간 12km)
    • 차량기지 입출고선 2.174km
  • 가덕도신공항역~오시리아역
  • 정거장 7개소, 공용 1개소
  • 차량기지 1개소(지상)
  • 공사기간: 60개월 소요
  • 운영기간: 운영시작일로부터 40년동안
  • 총사업비: 약 4.8조
  • 수소철도 투입
  • 착공시기: 2025년
  • 준공 및 개통시기: 2030년 목표(2030 부산 세계박람회 전)

 

 

BuTX 노선도

 

 

BuTX 노선, 요금




 

  • 가덕도신공항 – 명지 – 하단 – 북항 – 부전 – 센텀시티 – 오시리아
  • 총 7개 정거장 통과
  • 편도 이용 요금: GTX와 비슷하거나 높지 않은 수준(약 3천원)
  • 대심도를 150km/h의 속도로 달리게 됨
  • 승객수: 하루 22만명 추정

 

 

노선 변경




 

  • 부전역 새로 추가
  • 가덕도신공항~명지구간 일부 변경
  • 가덕신공항 접근철도 신설구간 12km 공동이용
  • 수소열차 기존보다 4배 투입

 

민간제안서에는 기존 부산시에서 계획한 노선에 부산정거장(부전)이 추가되었습니다.  환승 등 특히 교통수요가 큰 부산정거장을 기존 노선에 보완한 것이죠. 

위의 BuTX 노선 항목에 기재된대로, 가덕도신공항에서 출발해 명지 ~ 하단 ~ 북항을 통과한다음 부전 ~ 센텀시티 ~ 오시리아까지 총 7군데 정거장을 통과하게 됩니다. 

또 가덕신공항~명지 구간 노선을 일부 바꾸면서 안전성과 효율성을 올렸구요. 국토부에서 진행중인 가덕신공항 접근철도 신설구간인 12km는 공동으로 이용하는 방식을 택해 사업비를 줄였습니다. 지질조사를 미리 진행해서 기존노선 대비 북쪽으로 조정해 기존 대심도 공사 안전성 문제를 해결하기도 했어요. 

수소열차를 원래 계획대비 4배이상 투입함으로써 이용객들 편리성을 높여주고, 가덕도에는 BuTX 차량기지를 만들어 수소열차 충전을 쉽게 할 수 있도록 조성할 계획입니다. 

 

 

BuTX 소요시간




 

  • 가덕도 신공항~북항: 18분 소요
  • 가덕도 신공항~오시리아: 33분 소요

 

가덕도 신공항부터 엑스포가 열리는 북항까지 총 18분이 소요될것으로 보이며 최종역인 오시리아까지는 33분 정도가 걸릴것으로 보입니다. 

민자에서 제안한 노선 그대로 부산정거장을 추가하게 되면서 부산 도시철도 1호선, 2호선 등 서면일대 유동인구도 수용할 수 있게 되었구요. 부전-마산 복선전철, 동해남부선 환승수요까지 모두 연계하는 방향으로 철도가 건설될 예정입니다. (광역교통망 역할)

부전역 신설로 향후 울산, 창원까지 연결되면서 부울경 30분대 시대가 열리겠네요. 

 

 

BuTX 북항 정거장 조감도

 

 

현재까지 진행상황




 

BuTX(차세대 부산형 급행철도)는 2030 부산엑스포의 필수기반시설로 제안된 사업입니다. 개통시 저탄소 친환경 방식의 수소열차가 지하 40m깊이의 대심도 터널에서 가덕도 신공항~엑스포 개최지인 북항까지 약 18분만에 이동할 수 있게 됩니다. 

 

  1. 민간사업자 BuTX급행열차(주)가 부산형 급행철도 사업참여 의향서 접수
  2. 2023년 9월에는 민간투자사업 제안서 제출
  3. 부산시측은 제안서를 검토한뒤 사업 진행 결정
    1. BTO방식으로 제안
    2. 40년동안 운영
    3. 총 사업비 4조 7692억 투입
  4. 민간사업자측에서 공개한 경제성을 의미하는 B/C값은 1.14로 경제성이 있다고 나왔음
    1. B/C값이 1 이상이면 경제성이 있다고 평가

 

 

향후 진행상황




 

  1. 사전검토
  2. KDI 민자 적격성 조사 진행
  3. 실시협약, 사업자 지정 
  4. 2025년말 착공
  5. 2030년 엑스포 전 개통

 

 

부산시는 민간개발업자로부터 받은 제안서를 부산연구원에 맡겨 사전 검토한뒤 한국개발연구원에 민자 적격성 조사를 맡기게 됩니다. 다가오는 2024년까지 민자 적격성 조사와 함께 제3자 제안공고를 맡기고 나면 실시협약, 사업자 지정 등의 행정단계를 빠르게 끝낸 후 2025년 말에는 착공 들어간다는것이 현재시점 계획이라고 하네요. 하지만 결국 최종적이면서도 핵심인 목표는 2030년 부산엑스포전에 BuTX를 개통하는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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