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종류와 혜택 한눈에 보기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어떤것을 받을 수 있고,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정리한 글입니다. 각 어르신 상태 및 요청별로 집에서 받는 재가급여 서비스, 시설 입소해서 받는 시설급여 서비스 이렇게 2가지로 나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체크하셔요. 서비스 이용시 본인부담금 얼마내야 되는지도 확인 가능합니다.

 

노인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종류와 혜택





 

노인장기요양보험 통해서 어떤 서비스를 어떻게 받을 수 있는지 알려드릴게요. 어르신 상태 및 요청에 따라서 집에서 받는 서비스(재가급여), 시설에 입소해서 받는 서비스(시설급여) 2가지로 나뉘어요.

방문요양 서비스

요양보호사가 일정시간 집으로 방문해 식사 준비 및 세면, 옷 갈아입히기, 약 챙겨드리기 등 일상생활을 도와줍니다.

방문목욕 서비스

거동이 힘든 어르신 댁에 목욕 차량 및 장비를 갖춘 팀이 방문해서 목욕 시켜드리는 서비스를 말해요. 욕조 들어가기 힘든 분들도 이 서비스 통해서 집에서 편하게 목욕할 수 있어요.

방문간호 서비스

집으로 간호사가 방문해 간단한 의료 처치 및 건강관리를 해줍니다. 상처 소독, 검사, 투약 관리 등을 해주기 때문에 병원에 자주 방문하지 않아도 돼요.

주야간 보호서비스

전문보호시설(주야간보호센터)에 낮 시간이나 밤시간동안 맡겨 돌봄과 여러가지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에요. 보호센터에서는 식사, 운동, 인지활동, 레크리에이션 등 여러가지 활동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1주일 2회 방문하는 식으로, 또래 노인분들과 하루를 보낼 수 있어요.

단기보호 서비스

일정기간 동안 요양시설에 노인을 모시는 것입니다. 가족들이 여행이나 개인 사정으로 인해 당장 돌보기가 힘들때, 짧게는 몇일, 길게는 몇주까지 전문시설에 맡겼다가 다시 모셔오는 거라고 보시면 돼요. 일종의 노인 전용 호텔이라고 보시면 되겠어요.

시설급여 서비스

요양원 등 시설에 장기 입소해 생활하면서 24시간 돌봄을 받는 방식이에요. 집에서 지내기 힘든 상태의 노인분들이 이용하며, 의료서비스와 생활 지원 등을 종합적으로 이용할 수 있어요. 시설 이용시 비용의 20%를 본인이 부담하게 돼요. 즉 1등급 어르신이 요양원에 입소하면 한달에 약 271만원의 비용 중 54만원 정도를 본인 부담하게 된다는 계산입니다.

복지용구 지원

목욕의자, 간이화장실, 성인용 보행기, 안전손잡이, 미끄럼 방지용품 등 노인분들 일상생활 편의성을 올려주는 용구(용품)를 지원하고 있어요. 장기요양등급을 받은 분들은 일정 금액 한도 안에서 필요한 용구를 구입하거나 대여시 비용 일부를 보험 지원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어 전동침대나 휠체어 구입할때 상당 부분을 지원받아 저렴하게 마련할 수 있습니다.


복지용구 품목 전체보기
 

그외 서비스

그 외에도 가족요양비(특별현금급여) 라는 제도가 있어서, 요양보호사 자격증이 있는 가족이 직접 어르신을 돌보면 소정의 비용을 지원받는 방식도 있어요.

다만 이는 모든 가족이 전부 받을 수 있는건 아니고, 자격과 조건이 충족되어야만 가능한 특별급여입니다.


가족요양 상세보기
 

장기요양보험 서비스 이용 예시

우리 부모님에게 어떤 부모님이 필요할지 생각해보고, 여러 서비스 종류 중 맞는것으로 선택해서 이용하시면 돼요. 여러가지 서비스를 조합해서 이용해도 됩니다.(예:방문요양+주간보호 병행하기)

실제 제 경우를 예로 들어서 간단히 설명해볼게요. 저희 엄마가 장기요양 2등급을 받았습니다. 등급 판정 결과 받고난뒤 표준이용계획서에 있는 권고사항을 보니 ‘방문요양 주 3회, 주야간보호 주 2회, 복지용구(보행보조기) 지원’ 등이 기재되어 있었고, 이 서비스를 전부 이용해보기로 했어요.

  • 월,수금 오전에 방문요양보호사 방문: 담소 나누기, 침대 시트 교체 및 방청소, 빨래, 어머니 목욕 도와드리기, 옷 갈아입히기, 점식식사 챙겨드리기
  • 화,목 주간보호센터 방문: 셔틀버스가 엄마를 모시러 와서 센터 방문. 친구들도 사귀고 미술 및 노래교실 수업
  • 보행보조기 지원(복지용구): 기존에는 벽잡고 이동했는데 바퀴 달린 보조기 밀면서 이동이 가능해져 훨씬 안전해짐.

 

서비스 이용시 본인부담금 얼마 내야 할까?





 

노인장기요양보험 인정등급을 받으면, 서비스 이용시 일부만 본인이 부담하면 돼요.

  • 재가서비스: 비용의 15% 부담
  • 시설서비스: 비용의 20% 부담

만약 한달에 재가서비스 비용이 100만원 나왔다면 그중 15만원만 본인이 부담 하고, 나머지 85만원은 보험에서 지급합니다. 기초생활수급자라면 본인부담금이 전액 면제되어 무료로 이용 가능해요.

다만 식사비, 간식비 등 실제 서비스와 별도로 발생하는 부분은(비급여분) 따로 부담해야 합니다.


장기요양급여 제외비용 보기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