걸포4지구 사업 중 스타필드 유치에 실패한것 같다는 예감이 강하게 듭니다. 현재 단계에서 다음 행보가 있어야 하는데 좀처럼 액션이 없는 상황이에요. 더불어 지분이 가장 컸던 민자 태영건설의 워크아웃 때문에 사업이 많이 미뤄졌습니다.
걸포4지구 진행상황
스타필드 건립 계획 무산?
2021년 당시 김포시와 (주)신세계프라퍼티는 걸포4지구 부지에 6.6만m2 상당의 복합쇼핑몰 건설을 위한 mou를 맺은바 있습니다.
쇼핑외에도 레저체험과 쇼핑, 놀이, 체험 및 문화공간까지 누릴 수 있도록 만들겠다는 계획이었는데요. 이를 통해 김포시 최초의 커뮤니티형 복합쇼핑몰 조성과 함께, 현재 자금이 부족하여 늦어지고 있는 사우종합공설운동장 이전 및 건립에 필요한 1700억 상당의 자금 마련을 할 수있을것으로 기대했던 상황.
그런데 감사원 감사 및 태영건설 워크아웃 등의 문제가 겹치면서 다음 협의가 좀처럼 진행되고 있지 않았어요.
감사원 감사 종료는 완료됐고, 올해 3월에는 사업자 지정, 이후 절차로 실시계획인가 신청이 예정된 상황인데요. 그러다보니 신세계프라퍼티 사업이 무산된것 아니냐는 염려도 나옵니다.
이 실시계획인가 신청은 개발계획을 만들고 난 후 사업시행을 위한 가장 마지막 단계거든요. 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이 완료되었고, 실시계획 신청 전 사업부지 확보를 하려면 협의가 있어야 하는데 이러한 절차가 일절 없었던것. 이에 따라 실시계획 신청에 앞서 mou를 해지해야 되는 상황이라고 합니다.
현재 개발 진행상황
김포도시관리공사 사장은 올해 7월초 사업 관련 진행상황을 브리핑했는데요. 2025년 하반기 착공에 들어가기 위해 올 하반기 고시 목표로 실시계획인가를 신청할 예정이라고 했습니다.
김포 걸포4지구 기본정보
기본계획
김포시 걸포동 47의 1 일대에 위치하여 있으며, 면적 83만 3944m2에 사업비 1조 555억을 투입해 2028년 준공 목표로 진행중인 사업입니다.
복합쇼핑몰과 함께 주거시설, 문화공원 등이 계획되어 있어요.
2017년 민간사업자 공모 완료 및 사업자 선정을 끝냈구요. 2020년 시의회 의결 완료한뒤 김포도시관리공사와 민간사업자가 50.1%와 49.4% 지분으로 SPC(특수목적법인) 만들어서 민관합동도시개발 형태로 사업 진행중에 있습니다.
걸포4지구 여기 생겨요(위치)
사업 지연 이유?
2022년 구역지정과 개발계획수립 고시 마친 시점에 감사원 감사와 함께 민자 중 가장 지분이 큰 태영 워크아웃 선언으로 사업이 미뤄지고 있었습니다.
우선협상자로 정해진 미래에셋증권 컨소시엄에 태영건설이 건설사로 들어갔고, SPC(특수목적법인)에도 3.5억을 출자하여 지분 7%를 보유하고 있었습니다.
다만 1월 초 사업 채권단 미래에셋증권에서 심의결과를 통보받고 사업은 정상 진행중인 상황이며, 태영건설을 대체할만한 출자자를 모집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