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학연금 퇴직일시금 관련 내용을 정리합니다.
퇴직일시금의 개념부터 신청 방법, 공단을 통한 수령 방법까지 단계별로 쉽게 설명해 드릴게요. 아래 글을 천천히 읽으면서 신청 및 조회 방법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사학연금 퇴직일시금이란?
사학연금은 사립학교 교직원을 위한 연금 제도입니다.
이 시스템은 교직원이 퇴직, 사망 또는 다른 이유로 일을 그만뒀을때 경제적 안정을 제공하기 위해 설계되었어요.
사학연금에 가입할경우 퇴직할때 위의 퇴직급여와 같이 퇴직수당(일반 회사 퇴직금과 동일)을 신청해 입금받을 수 있습니다.
퇴직급여의 종류는 크게 보면 퇴직연금과 퇴직일시금으로 나뉘는데요.
향후 퇴직할 나이가 되어 연금으로 받을 것인지? or 현재까지 쌓은 전체 금액을 일시금으로 반환받을 것인지(+이자)? 이 2가지 중에 한가지를 선택하는 개념이며 어떤 종류를 선택하든 1년이상 재직하고 퇴직할 경우에는 퇴직수당(퇴직금)이 함께 지급됩니다.
만약 아직 퇴직할 나이가 되지 않았고, 일시금 청구를 하지 않고 비슷한 직종으로 옮겨 연금으로 쌓을 계획이라면 퇴직수당만 별도로 신청하시면 됩니다.
퇴직수당은 5년이내 지급받지 않을경우 소멸되며, 퇴직연금 or 일시금 신청시에는 따로 청구하지 않아도 지급되지만, 그렇지 않은경우 별도 신청을 진행해 줘야 하는데요.
신청 방법은 아래에 나와 있습니다.
사학연금 퇴직수당 즉시 신청
오늘 이 글을 통해서는 퇴직일시금을 알아볼텐데요.
퇴직일시금은 재직 기간에 따라 다르게 지급되며, 여기서는 10년 미만과 10년 이상 재직 시의 퇴직일시금에 대해 자세히 설명드립니다.
‘사학연금 10년’ 재직을 했느냐, 안했느냐에 따라 아래와 같이 종류가 나뉩니다.
재직기간 10년 이상: 퇴직연금 일시금
10년 이상 재직한 교직원이 퇴직 시 선택할 수 있는 옵션으로, 사학연금 수령액 전액을 일시금으로 청구할 수 있습니다.
사학연금 10년 조건이 충족될경우 연금 or 일시금에 대해서 선택권이 생기는데요.
아래와 같이 10년 미만에 해당한다면 일시금으로만 청구가 가능합니다.
재직기간 10년 미만: 퇴직일시금
10년 미만 재직한 교직원이라면 퇴직 시 전액을 일시금으로만 청구할 수 있습니다.
※ 사학연금의 의미 및 수령가능한 전체 퇴직연금 종류에 대해서는 아래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습니다.
사학연금 뜻과 종류 바로확인
사학연금 퇴직일시금 신청 방법
퇴직일시금은 퇴직하고 나서 신청해야 수령이 가능해요.
신청 방법은 직접 사학연금 공단 본부(나주)나 서울/대전/부산 센터를 직접 방문하는 방법과 우편, FAX, 인터넷, 모바일어플 등 다양한데요.
여기서는 인터넷을 이용한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다음과 같은 간단한 단계를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사학연금공단 사이트 접속
아래 사이트로 접속해주세요.
퇴직일시금 신청하러 가기
인증 및 로그인 진행
사이트 내 ‘주황색’ 연금서비스 로그인’을 누릅니다.
공동/금융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간편인증으로는 신청이 불가능하므로 주의하세요.
가입 진행 및 인증서 등록을 해야 로그인할 수 있기 때문에, 일단 인증서 등록부터 해주세요.
퇴직급여 신청 메뉴 선택
로그인 뒤 사학연금시스템 화면이 나왔다면, 왼편의 파란색 메뉴에서 ‘퇴직(연금)일시금/퇴직수당신청’을 선택합니다.
신청 양식 작성
요구하는 정보를 입력합니다.
신청 완료
모든 정보를 입력하고 확인한 후 신청을 완료합니다.
조회 및 수령
신청 후, 지정된 계좌로 사학연금 퇴직일시금이 입금됩니다.
수령까지의 시간은 공단 처리속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어요.
참고사항
● 반드시 지금 당장 일시금을 신청하지 않는다고 해도, 대략 얼마 정도 모였는지 조회해보면 열심히 일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 가능한 일시금 신청 하시기보다는 연금으로 쭉 쌓아서 노후를 탄탄하게 준비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 반드시 사학연금 계열로 취업하지 않아도, ‘공적연금연계제도’를 이용해 일반회사 국민연금과 합해 10년의 가입기간만 채우면 퇴직하여 연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공적연금 연계제도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공적연금연계제도 신청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