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공항철도 대위기 현재상황 노선 총정리

제2공항철도 노선은 숭의역 부근에서 인천 제2여객터미널까지 연결됩니다.

인천에서 집중하여 추진중인 노선인데요. 좀처럼 진행이 안되는 상황으로, 현재는 국토부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한 시도를 진행중입니다.

이번에도 안되면 5년뒤로 밀려서 진짜 큰일나는 거에요.

자세한 내용 정리해봅니다.

 

제2공항철도 사업 개요




 

수인분당선 숭의역과 인천역 중간에서 분기하여 해저터널로 영종도 구읍뱃터 근처와 인천화물청사를 통과해 제2여객터미널까지 이어지는 고속철도입니다.

 

제2공항철도 노선도

 

▲총길이: 16.1km

▲개통시기: 2030년

▲운행방식: 고속+일반철도

▲사업비: 약 1조 7천억

▲정거장 신설/증축: 인천역, 영종하늘도시역

▲기점: 숭의역 일대

▲종점: 공항화물청사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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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공항 개항한후로 20년 경과한 현재까지 제2공항철도는 전혀 진행이 되지 않고 있는 상황이며, 인천국제공항은 10대 공항 중 유일하게 고속철도가 없습니다.

인천시에 있어서는 무척 핵심노선이다보니, 이를 제5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꼭 반영하기 위해서 정성을 기울이는 중입니다.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2026년~2035년)에 반영시키고자 인천광역시가 노력하는 핵심 노선이라고 할 수 있어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이란?

국토교통부에서 추진하는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은 10년이나 5년주기로 발표하는 계획입니다.

도시철도와 전용철도를 제외한 모든 철도의 건설계획이 포함되어 있는 미래 철도망의 청사진 개념의 계획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다만 도시철도라고 해도 이를 연장하여 광역철도로 건설하는 등의 계획은 국가철도망 계획으로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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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재 추진 단계




 

2024년 2월안에 국토교통부에 제2공항철도 관련 안건을 제출해야 합니다.

이번달 말 제출 예정이라고 하네요.

인천광역시는 지난해 4월부터 이 철도사업 재기획 용역을 시작하였고, 용역 완료시점은 2024년 4월로 용역기간은 1년으로 예정되어 있습니다.

지금 예상되는 노선으로는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인천항 제1부두 상상플랫폼과 잇는 방안을 검토중이라고 합니다.

 

본래 2006년 1차 및 2011년 2차 국가철도 교통망 계획에 검토사업으로 반영된적이 있는데요.

경제성이 부족하다는 이유로 2016년 3차 계획에서는 제외되었습니다.

그후 2021년 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에도 포함되지 못했어요.




 

만약 제2공항철도가 이번 제5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도 포함되지 못할경우 장기간 철도 인프라 구축이 힘들어지게 됩니다.

그 다음 계획으로 넘어가야 하는데 이렇게되면 최소 5년 후에 반영이 되는거에요.

이미 인천국제공항 4단계 건설의 준공은 2024년말로 얼마 남지 않았고, 5단계 사업까지 계획이 되어있는데도 불구하고 철도망은 현재 깔린 공항철도 말고는 전혀 구축된것이 없는 상황.

제5차 국가철도망 계획으로 반영된다고 해도, 건설기간이 상당히 장기간 소요되므로 2035년에서 2040년 정도는 되어야 개통이 가능할것으로 보이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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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통하면 일어나는일

전국 각 지역이 연결




 

제2공항철도 개통시 인천공항을 포함한 우리나라 전역을 KTX로 연결할 수 있게 돼요.

인천발 KTX와 경강선이 이어져 인천공항~부산까지 3시간이면 접근이 가능해지며, 광주~강릉까지도 2시간이면 이동할 수 있습니다.

현재 포화상태인 공항철도의 출퇴근 이용객이 나눠지는 효과도 볼 수 있겠으며, 경강선 KTX를 이용해서 서울 남부, 경기 남부지역으로 접근하기가 편해집니다.

그외에도 영남을 비롯한 호남지역과 충청지역, 강원도까지 우리나라 여러지역이 고속열차로 이어지게 되는 거에요.

인천공항을 이용하려는 사람들이 전국 어떤 지역에서든 KTX를 타고 공항까지 접근할 수 있게 되며, 다시 인천공항에서 각 지역으로 이동하기도 쉬워집니다.

 

영종도 인구 증가 효과




 

또한 현재 영종도는 개발이 무척 활성화되고 있다보니 인구 유입이 이어지고 있는데요.

현재 인구는 11만 정도이며 계획인구 약 20만 정도로 신도시 조성(골든테라시티), 인스파이어 복합 리조트의 오픈, 현재 운영하고 있는 파라다이스시티, 시저스코리아 리조트와 한상드림아일랜드, 무의쏠레어 복합리조트 등 각종 리조트까지 전부 조성을 마치고나면 영종도 인구 증가 퍼센티지가 꽤 높을것으로 추정됩니다.

현재 공사 진행중인 아파트 단지들도 많고요.

이러한 인구 증가 및 교통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라도 제2공항철도는 필수라는 것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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향후 연결되는 철도 총정리




 

개통시 인천발ktx와 경강선, 경인선, 수인선과도 연결되는 핵심노선으로 탄생할것으로 기대됩니다.

 

인천발 KTX 연결

2025년 6월 개통.

수인분당선 송도역에서 수인분당선을 같이 이용하여 어천역 근처에서 경부고속철도와 이어지는 노선

인천발 KTX 개통시기 지연은 빼박입니다(+정차역)

 

경강선 고속철도

송도역부터 강릉역까지 연결되는 노선

경강선 전체구간 개통을 위한 경강선 복선전철화 프로젝트가 월곶~판교구간(월판선) 및 여주~서원주 구간(여주원주선) 한창 공사하는 상황입니다.

▲전체노선: 송도~ 월곶 ~ 시흥시청 ~ 광명 ~ 판교 ~ 부발 ~ 여주 ~ 서원주 ~ 강릉

▲월판선: 2028년 준공 예정

▲여주원주선: 2027년 준공 예정

이에 경강선 전체 개통 가능한 시기는 월판선이 완성되는 2028년이 될것으로 추정됩니다.

월판선 노선도 착공코앞 2028년 개통?(월곶판교선 복선전철 착공)

여주원주 복선전철 착공코앞(경강선 연장 노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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