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성국제테마파크는 신세계프라퍼티가 화성 송산그린시티 내 추진중인 엄청난 규모의 도시개발사업입니다. 현재 그룹내 재무 컨디션이 좋지 않은 상황임에도 계속해서 자금을 투입하며 집중하는 모습이라 큰 기대를 받고 있는 신세계그룹의 핵심 프로젝트기도 하죠.
현재는 마스터플랜 수립단계로, 올해안에 화성시에 마스터플랜을 제출해 개발속도를 높일 예정인데요.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아래에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화성국제테마파크 기본정보
- 경기도 화성시 송산그린시티 내 동쪽부지에 조성되는 리조트형 테마파크
- 면적 : 418만 8746m2
- 여의도 땅 1.4배
- 잠실롯데월드보다 24배 큼
- 사업비: 4조 5693억
- 최첨단 IT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개념의 테마파크 및 호텔(1000실규모), 골프장, 상업시설, 워터파크, 주거지 등 형성
- 주거지: 공동주택 6283세대, 단독주택 530세대
- 완공시기
- 본래 2026년 1단계 개장, 2031년 그랜드 오픈이 목표였지만, 연기됨
- 2029년 1단계 개장, 2034년 그랜드 오픈 목표로 진행중
-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 진행
- 신세계프라퍼티 90% 신세계건설 10%
- 신세계그룹이 밀고있는 핵심 프로젝트
- 하늘택시 도입 예정
화성국제테마파크 조감도, 위치
- 조감도
- 위치
화성국제테마파크 진행상황
- 화성국제테마파크 사업은 신세계 그룹에서 10년넘게 진행해온 무려 투자금 약 4.6조의 대규모 사업임
- 신세계에서 처음으로 시도하는 테마파크 프로젝트로, 완공시 연간 1900만명의 관광객이 방문할것으로 예측됨.
- 2007년 이후 2차례 무산된바 있음
- 유니버셜 스튜디오 코리아로 진행했지만 이후 10년간 사업이 멈춤
- 2019년 신세계그룹이 참여 및 신세계프라퍼티 컨소시엄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며 개발이 진척을 보이기 시작함
- 이때까지만해도 2021년 착공해서 2026년 테마파크 1차 개장, 2031년 그랜드 오픈 목표였음
- 하지만 계획이 지연되며 2021년 착공 불가
- 원래는 지난해 제출 계획이었던 마스터플랜 역시 완료되지 않음
- 워낙 규모가 큰 사업이다보니 검토할 부분이 많기 때문
- 2020년 9월 화성테마파크 사업 진행을 하기위해 신세계화성이 만들어짐
화성국제테마파크 착공시기
토지주인 한국수자원공사는 관광단지 지정과 조성계획의 승인 등 인허가절차 마무리한 뒤 2021년부터는 부지조성공사에 들어갈 수 있게 한다는 입장이었지만, 협의과정에서 잘 진행이 안되며 2021년 착공이 힘들어졌고 결국 3년뒤 2024년말 착공에 들어갈것으로 예상됨.
향후계획
- 올해안에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접수하는것이 현재로서의 목표임
- 신세계화성에서 마스터플랜을 만들어 화성시에 제출하면, 화성시에서 이를 인허가권자 경기도에 접수하는 순서로 진행
- 이후 관광단지 신청 및 인허가 진행
- 2029년 1차 개장
- 2034년 최종 개장 진행
기대효과
- 현재까지 신세계프라퍼티가 신세계화성에 출자한 비용만 1500억을 초과한 상태
- 테마파크 조성이 완료되면 일자리 약 1.5만명분 생성
- 연간 1900만명 이상의 관광객이 찾아올것으로 보임
- 모든 공사 끝나고 개장하게 되면 아시아 최고의 테마파크 완성
- 인근 나라인 일본, 중국, 싱가폴과도 경쟁 예상
- 근처 시화호와 제부도, 화성호 등과 어우러진 서해안 관광벨트가 완성될것임
화성국제테마파크 개발계획
- 1차개장: 테마파크 일부 및 일부 시설 개장
- 최첨단의 IT기술이 반영된 놀이기구 위주의 어드벤처월드
- 사계절 제약없이 즐길수있는 휴양워터파크 퍼시픽 오딧세이
- 쇼핑몰
- 골프장
- 호텔
- 2차개장: 1차 개장 후 2년뒤 개장
- 인근 공룡알 화석지와 연결한 공룡테마 쥬라기월드
- 그랜드오픈(2034년 완전 개장)
- 장난감, 캐릭터 등을 이용해 조성하는 키즈파크 브릭&토이 킹덤
공공기여
- 대중음악 복합문화공간이 공공기여로 조성됨
- 신안산선 국제테마파크 역사 인근 땅
- 약 7만m2 해당
- 건축비 300억이상 투입해 조성 예정
- 테마파크 개장 시기에 맞춰 세워지며 화성시로 기부채납됨
국제테마파크역
- 국제테마파크역 조성
- 26년 완공 목표
- 원래는 서해안선 역사로 계획되었지만, 송산그린시티 사업이 늦어지며 신안산선 역사로 결정(21년)
- 때문에 신안산성 개통보다 역사 완공이 더 늦어질수밖에 없음
- 완공시 테마파크로의 접근이 편리해지며 서남부권 교통인프라도 좋아짐
- 비용 및 관리주체
- 한국수자원공사: 역사 조성에 들어가는 사업비, 운영비 부담
- 국가철도공단: 사업관리
- 화성시: 행정지원 담당
- 넥스트레인: 사업시행을 맡음
신안산선
- Y자 모양 노선임
- 여의도에서 광명을 통과해 안산 한양대까지 연결되는 안산노선 30.7km
- 광명에서 시흥시청을 지나 국제테마파크로 연결되는 시흥노선 38.6km
- 24년 12월 개통 목표
아직 화성국제테마파크 마스터플랜이 나오지 않았으므로 정확히 어떤 컨셉으로 개발이 진행될지는 알 수 없는 상황인데요. 신세계그룹에서 사활을 걸고 진행중이기도 하고, 또 일반적인 테마파크가 아닌 대규모 첨단혁신도시를 만든다는 계획으로 계획을 수립중이니 큰 기대가 됩니다. 이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