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남2구역 뉴타운 현황 고도제한 완화 결국 포기?

한남2구역 재개발 조합에서 밀고있던 118프로젝트가 사실상 힘들어진것으로 보입니다. 시공사 대우건설에 대해 현실성 없는 사업 제안 및 시간만 끌면서 사업에 피해만 주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요.

 

한남2구역 고도제한 완화 현황

고도제한 완화 사실상 포기상태





 

조합에서 추진하고 있는 118프로젝트가 사실상 힘들것으로 보입니다. 조합에서 원하던 최고 높이 118m(21층) 말고, 남산 경관 보호 높이규제 90m 그대로인 사전협의안을 서울시에 제출한 상황이거든요.

조합에서는 아직 포기하지 않았다는 입장이지만, 서울시가 단호한 입장을 내세우고 있으므로 실제 층수 상향은 힘들어진걸로 보입니다. 최고 33층으로 높이 올리려고 했던 한남3구역도 마찬가지로 22층을 그대로 유지할것으로 보여요.

 

한남2구역 조감도

 

한남2구역 재개발 진행상황





 

현재 서울시와 조합은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안)을 확정을 두고 협의를 하고있습니다. 빠르면 올해 10월쯤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안이 확정될것으로 추정돼요.

결국 90m높이 에 맞춰 사전 검토 협의안을 낸것이며 사전협의안이란 정식으로 재정비 촉진계획 변경안 확정하기 전에 의견 조율하는 절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 안 그대로 결정이 될 경우 서울시 심의 거쳐 촉진계획 변경 고시를 하게 되구요. 이후 사업시행변경인가, 관리처분인가, 이주, 착공을 순차적으로 진행하게 됩니다.


매물확인
 

대우건설 118m 프로젝트(고도제한 완화 자신감)

118프로젝트란?





 

2022년 당시 대우건설은 118프로젝트를 바탕으로 한남2구역 재개발을 수주해 시공사로 선정되었습니다. 당시 대우건설에서 내놓은 제안은 한강과 남산이 보이는 360m 길이 스카이브릿지를 비롯한 여러 고급화 설계였어요.

특히 층수를 올려 만든 최상층 21층에는 스카이 클럽하우스와 함께 스카이 시네마, 스카이 북카페, 게스트하우스와 같은 고급 커뮤니티시설을 설치하겠다고 장담하였습니다. 그러다보니 조합원들 기대감도 상당히 높았죠.


고급 커뮤니티 조감도 확인
 

대우건설은 작년 1월 서울시가 발표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을 토대로 하여 최고 층수를 14층에서 21층으로 올릴 수 있다고 생각한 것인데요. 결국 서울시와 용산구가 이에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난처한 상황이 된것입니다.

 

서울시와 협의없는 수주 진행





 

실제 2040 서울도시기본계획에서 35층 룰 규제를 폐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다만 디테일한 층수에 대해서는 각 정비계획에 대한 위원회 심의를 통해서 지역 여건 감안해 결정하겠다는 조항을 추가했는데요.

한남2구역은 2016년 결정된 한남재정비촉진지구(한남뉴타운) 변경 지침에 맞춰 건물 높이가 최대 90m로 여전히 제한된 상태였고, 그렇다보니 이 구역만 높이를 118m로 완화해줄 가능성은 낮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더욱이 최종 인허권자 서울시와 어떠한 협의도 없이 진행한 수주로 인해 조합원들을 1.6년 동안 힘들게 했다는 비판이 나오고 있어요. 서울시 말로는 2022년 수주 당시 대우건설측과 높이 규제 관련 협의를 한적이 없다고 합니다.

 

대우건설 시공권 해지?

118프로젝트 계약 기간이 8월 31일까지라고 하는데요. 조합은 이후 이 프로젝트 관련 보고를 통해서 시공권 유지할지 여부를 확정한다고 합니다. 만일 시공계약을 해지하는 경우 새 시공사를 찾는 과정이 다시 필요할 것 같습니다. 이는 공사기간과 이어져 조합원들 분담금도 증가할수밖에 없어요.

 

한남2구역 개요





 

용산구 보광동 일대 11만 5005m2 부지에 지하6층~최고 14층, 31개동, 총 1537세대 신축 아파트를 짓는 재개발 사업입니다. 공사비는 평당 770만원이며, 총 7909억 추정돼요.

지하철 6호선 이태원역과 가깝고 이태원관광특구 접근성 좋습니다. 일반분양 물량 전체의 45% 정도나 되서 사업성 우수할것으로 예상됩니다.


위치 확인
 

대우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하였으며 하이엔드 브랜드 적용하여 단지명 한남써밋으로 결정되었습니다.

현재는 조합원 분양신청 받아 관리처분인가를 준비하고 있어요. 빠르면 내년부터는 이주를 진행하게 될 것 같습니다.

 

세대수 변경: 대형평수 증가, 일반분양 감소

촉진계획 변경을 통해 원래 계획보다 대형평수 증가할 예정입니다. 정확한 최종 세대수 및 대형평형 세대수, 더불어 대폭 축소된 일반분양 세대수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조합원 분양가 평당가도 변경되었습니다. 


바뀐 세대수 및 일반분양 물량 확인하기
 

 

한남4구역 재개발 진행상황 유력한 시공사 정리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