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ktx 개통 지연 확실하네요 +노선계획

인천발 tkx 개통이 원래 계획보다 늦어질 것 같습니다. 원래는 2025년 6월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 여러 이유로 인해 2026년 6월 이후로 미뤄졌어요.

현재상황 간략하게 요약해 보겠습니다.

 

인천발 ktx 현재상황





 

공사 난이도 및 안전문제 발생

인천발 ktx 노선 중 어천역~경부고속철도를 잇는 구간이 있는데요.

이 구간은 이미 열차가 다니는 선로와 가깝기 때문에 공사 진행이 어렵고, 안전에도 특별히 신경을 써야 합니다.

만약 실수로 사고가 나면 큰일이기 때문에 공사 진행이 더디고 일정이 미뤄지게 된것입니다.

 

개통일정 연기





 

처음 계획상으로는 2025년 6월에 인천발 ktx가 개통될 예정이었어요.

하지만 위와같은 이유로 공사가 원활하게 진행되지 않으면서 개통일정이 2026년 6월 이후로 늦춰졌습니다. 결국 2027년은 되어야 끝날것 같은데요. 

공사 현장이 다른 철도와 가까워서 사고위험이 높다보니 작업을 최대한 안전하게 진행해야 한다고 합니다.

 

현재 공사 진행 상황(공정률)

전체 공정률





 

2024년 6월말 기준으로, 전체 공사 진행률은 약 20.9% 정도에요. 증축되는 3개역인 송도, 초지, 어천역 공사를 맡을 시공사가 정해진건 2024년 2월.

공사 입찰서에 따르면, 이 공사는 3년이 걸릴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그러다보니 2025년 6월에 개통하는것은 사실 불가능한것이 아니냐는 얘기도 진작부터 나오고 있었습니다.

 

궤도공사 상황

더욱이 올 8월 20일쯤 궤도공사 발주가 진행되었는데요. 이는 화성시 봉당읍 일대 경부선 및 수인산 어천역까지 약 3km 구간의 상행선, 하행선과 인천발 ktx 열차가 정차하는 수인선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에 ktx전용 궤도를 깔기위한 것입니다. 

그런데 사실상의 궤도깔기 공사 및 시설물 검증, 시운전기간까지 감안하면 총 27개월 정도의 공사기간이 필요하다고 해요. 입찰결과가 10월에 발표되며 최종계약 등 행정절차도 진행해야 해서 연말쯤에나 착공에 들어갈 것 같습니다. 

 

노반공사 상황

일단 궤도공사에 들어가려면 노반공사가 먼저 되어야 합니다. 노반공사는 고속철도 하중을 버티기 위해 지반을 튼튼하게 하는 토목공사인데, 이게 70~80% 정도는 완료되어야 궤도공사에 들어갈 수 있어요. 노반공사 7월말 기준 공정률이 36.8%입니다.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증축공사 상황





 

3개역을 고속철도 역사로 증축하기 위한 공사도 올초부터 진행중인데 공사기간이 36개월입니다. 2025년 정상개통은 이미 힘들어 보이죠.

 


송도역, 어천역 조감도 확인
 


초지역 조감도 확인
 

 

추가로 송도역세권도시개발사업과 사업부지가 1.2만m2 정도 중복된 문제도 해결안된 부분이라 복합환승센터 건립도 순탄하지 않은 상황.

 


송도역 복합환승센터 논란
 

앞으로의 계획

이미 공사기간 연장은 필요한 상황이고보니 이를 위해서 국토부에 실시계획 변경을 요청해야 합니다.

국가철도공단은 일단 공사 진행 상황을 평가한뒤, 개통일정을 다시 조정하고 국토부에 승인을 신청한다는 계획이에요.

7월 기준 추진현황 자료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공사 추진상황
 

최대한 안전하게, 그리고 빠르게 공사를 완료하고자 노력하고 있다는것이 국토부 입장이지만 예상보다 시간이 더 소요될것으로 보입니다.

 

인천발 ktx 노선 조감도

 

인천발 ktx 기본정보





 

인천발 ktx는 인천 송도역부터 시작해서 수인분당선을 따라가다가 어천역 근처에서 경부고속철도로 연결되는 새로운 고속철도 노선입니다.

이 노선이 완성되면,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 사람들이 ktx를 더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돼요.

노선 개요

  • 출발지: 인천 연수구 송도역
  • 중간역: 안산시 초지역, 어천역
  • 연결 노선: 어천역 근처에서 경부고속철도로 연결
  • 총 길이: 6.2km
  • 새로 생기는 철로 구간: 어천역에서 경부고속철도까지 3.192km
  • 사업비: 5613억
  • 사업 시행자: 국가철도공단


정차역 리스트
 

2020년 12월 착공을 시작했습니다.

송도역에서 출발한 ktx는 초지역과 어천역을 통과해 경부고속철도로 이어지게 돼요.

이 과정에서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은 ktx가 정차할 수 있도록 새로 짓거나 확장될 예정입니다.

 

운행횟수와 운행시간





 

개통시 인천에서 부산과 광주송정, 목포까지 더 빠른 이동이 가능해집니다.

노선 운행계획 및 예상 소요시간은 아래와 같아요.

  • 운행횟수
    • 부산역: 매일 12회 운행
    • 광주송정역 및 목포역: 매일 6회 운행
  • 예상 소요 시간
    • 부산역: 약 2시간 30분 소요
    • 목포역: 약 2시간 10분 소요
  • 현재 소요시간

지금은 인천에서 부산까지 약 3시간 30분, 목포까지 3시간 20분 정도가 소요됩니다.

 

인천과 경기 서남부 지역 파급력 높음





 

이 노선 개통하면 인천과 안산, 화성 등 경기 서남부 지역도 ktx를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되죠. 특히 인천은 그동안 ktx 이용하려면 서울이나 광명역까지 가야 했습니다. 그래서 ktx를 타기 위해 이동하는데 오히려 더 많은 시간이 걸리곤 했는데요.

인천발 ktx 개통시 인천 주민들도 바로 ktx 이용이 가능해지면서 시간과 비용을 모두 절약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또 부산이나 광주, 목포 등지에서 인천국제공항을 이용하려는 사람들도 이 노선을 이용하게 될거에요. 이로인해 송도역 일대 경제적 효과도 높을것으로 보입니다.

관광객이 증가하면서 자연스럽게 지역경제 활성화도 노릴 수 있는 것이죠.

 

인천발 ktx와 인천국제공항 연결 계획

따라서 인천시는 ktx 개통이 완료되면 경인국철 인천역과 인천국제공항을 잇는 제2공항철도도 구축하려는 큰(?) 계획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송도역 공사 현황





 

본래 송도역이 올해 12월 완공 예정이었습니다만, 확장 공사로 인하여 준공시점이 2025년 6월로 연기되었습니다.

국토부는 지난해 말 송도역을 ktx 운행에 맞춰 원래보다 2배 정도 확대하기로 결정했습니다.

단순히 승객탑승 외에도 열차 정비 및 오물처리 같은 기능도 처리해야 했기 때문이고요.

따라서 완료시점도 이에 맞춰 변경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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