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발 KTX 개통시기 지연은 빼박입니다(+정차역)

인천발 KTX 발표된 개통시기는 2025년 6월입니다만 현재 진행상황을 보아하니 2027년 중순에나 개통이 가능할것 같습니다.

역 증축공사를 진행해야 하는데 이미 착공도 지연되었고, 공사기간이 36개월이나 걸리기 때문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알아볼게요.

 

인천발 KTX 사업 개요

기본정보




 

인천 송도역(수인선)에서 출발해 초지역, 어천역을 통과한뒤 기존 경부고속철도와 이어지는 노선을 말합니다.

인천은 특별시, 광역시 중 고속철도가 통과하지않는 유일한 곳으로, 이를 해소하기 위한 목적의 대안노선이라고 보시면 돼요.

▲송도역(수인선) ~ 초지역(안산선) ~ 어천역(수인선) ~ 경부고속철도

▲역 3개소 신축 및 증축

▲총사업비: 5247억 투입

▲착공시기: 2020년 12월

▲준공 및 개통시기: 2024년까지 필수공사 완료 후 테스트운전 실행하고 2025년 6월 개통 예정(하지만 힘들듯)

 

인천발 ktx 노선도

 

민선8기 유정복시장의 공약이며 안산선 초지역과 수인선 어천역의 개량화 작업, 화성고속연결선(3.1km)을 새로 만들어 경부고속선과 합류하는 형태로 만들어집니다.

수인선 어천역부터 경부고속철도까지 연결되는 3.1km가 신설되는것이핵심이며, 해당구간 총길이는 7.38km입니다.

연수구에 위치한 수인분당선 수인역에서 수인분당선을 공용하게 되며, 어천역 인근의 경부고속도로와 직결되는 방식입니다.

 

역 리스트




 

역은 총 3곳이며, 신축되거나 증축될 예정입니다.

▲송도역(인천광역시 연수구)

▲초지역(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어천역(경기도 화성시)

 

인천발 KTX 운행횟수

KTX 산천 단독운행 기준, 부산역은 하루 12회, 광주송정역과 목포역은 하루 6회 운행할 계획입니다.

다만 이는 확정되지 않은 사항이라고 하며, 타 노선과같이 개통 두달전쯤에 확정한다는것이 정부 입장입니다.

 

인천대로 일반화 지하화 기본계획 조감도 이렇게 바뀐다고?

 

현재 추진 단계




 

2020년 12월 공사를 시작해 열심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래 인천발 KTX 노선 연결 사업은 201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었는데요.

예산 확보와 같은 여러가지 문제가 겹치면서 개통시기가 계속 지연되었고, 결국은 2026년~2027년 중반까지 지연될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증축공사 지연

지난해 송도역 및 초지역, 어천역 증축공사 입찰 공고를 냈지만 2번 연속 유찰되면서 전체적인 일정이 늦어진것도 있습니다.

현재도 정확히 2026년에 개통이 가능할지.. 아니면 더 늦어질지 불투명한 상황입니다만 국가철도공단은 보다 신속하게 공사를 추진하여 2025년 6월에는 개통 가능하도록 하겠다는 입장입니다.

다만 입찰당시의 공고 내용을 확인해보면 공사기간이 착공일로부터 36개월이라고 되어있거든요.

(공사준비기간이 약 3개월, 실질적인 공사기간이 32개월, 정리기간 1개월)

운행 필수시설 공사는 올해 11~12월까지 마치고, 시험운전을 약 일곱달 진행한다음  2025년 6월 개통하겠다는 것인데요.

 

개통시기 지연 확실




 

올 1월부터 바로 역들 증축공사를 시작했다고 해도 올해 말까지는 필수시설 공사를 완료한이후 바로 시운전을 진행해야 하는 빡빡한 일정입니다.

다만 유찰2회반복으로 착공 자체가 지연되었고, 때문에 연내 공사를 마감하는것은 불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보니 증축공사를 완료해야만 연결이 가능한 인천발 KTX의 개통시기 또한 2025년 6월은 힘들어 보인다는 것이죠.

결국 이러한 역 증축공사의 지연으로 2025년 6월로 예상했던 개통시기는 2번 더 연기된 2027년 중순경에 개통될것으로 보입니다.

2027년 초 준공, 테스트운전 진행하면 약 2027년 중순경 개통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청라 돔구장 조감도 현 공사멈춘 이유(개통시기)

 

상세계획 +변경내용 추가




 

올해 1월 국토부에서 인천발 KTX 실시계획 변경승인을 고시했습니다.

2021년 4월에 고시했던 내용 대비 면적과 몇개 시설, 사업기간등의 변화가 생겼네요.

▲사업면적: 21.9만m2 → 26.9만m2

▲사업기간: 2024년말 → 2025년 6월

 

송도역, 초지역, 어천역 면적은 아래와 같으며 기존 면적은 표기하지 않았습니다.

▲송도역

대지면적 약 4.56만m2

건축면적 4339m2

연면적 6427m2

지상4층 규모로 조성되며, 1층에는 운전보안시설이 설치됨.

검수고(2400m2), 오물처리장(148m2) 설치

 

▲초지역

대지면적 1.63만m2

건축면적 3007m2

연면적 2979m2

지상 1층 규모

 

▲어천역

대지면적 2만 785m2

건축면적 3936m2

지상 2층 규모

 

각 역별 상세한 변경내용 및 송도역과 어천역, 초지역의 조감도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참고하세요.

면적 자체가 변경되었고 새롭게 설치되는 시설도 있습니다.

 

송도세브란스병원 논란 작렬(착공, 시공사, 위치, 조감도)

 

인천발 KTX 개통시 생기는일




 

이 노선의 개통 완료시 송도역~부산역 2시간 20분만에, 송도역~목포역 2시간 10분이면 도달이 가능할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광주까지는 1시간 55분정도 걸린다고 해요.

여기에 월판선(월곶판교선) 구간이 개통될경우 광명역을 통과해 인천발 강릉행 KTX이음이 운행될 계획이며, 동해와 문경, 부전행 고속열차를 기대할수도 있는 상황.

추가로 제2공항철도까지 개통되면 인천국제공항발 고속철도도 다시 개통할 확률이 있습니다.

실제로 인천시와 인천국제공항공사는 이를 인천국제공항으로 연장할 계획을 가지고 있어요.

 

제2공항철도 대위기 현재상황 노선 총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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