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안산선 향남 연장 노선은 이미 확정되어 진행중인 노선입니다. 기존 신안산선 노선에 화성시가 시비를 투입하여 향남까지 연장하게 되는데요.
개통시 여의도까지 50분대만에 주파할 수 있다고하니 기대감이 무척 큽니다. 향남역 개통시기는 2027년이 될것으로 보여요.
노선 및 진행상황 알아봅니다.
미청구 휴면보험금 현재 12조 바로찾아가기
신안산선 향남 연장 기본정보
신안산선
신안산선은 일전에도 한번 포스팅한바 있는데요.
화성 국제테마파크에서 시작해 서울 여의도까지 이어주는 총 연장 44.7km 광역철도노선입니다.
경기도 안산시와 시흥시를 여의도까지 접근하게 해주는 노선이며 총사업비는 3조 3500억 추정됩니다.
최고속도는 시속 110km 계획되어 있으며, 급행 이용시 안산 한양대 에리카캠퍼스부터 여의도까지 20분만에 주파 가능합니다.
그외 기본적인 노선정보 및 차량편성계획과 향후 예정된 연장노선, 우려되는 부분 등은 아래 링크를 통해 보다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구요.
신안산선 노선도+개통시기
향남 신안산선 연장
이 사업은 이미 확정은 완료되었고, 추진만 남아있습니다.
원래는 송산그린시티까지만 되어있는 신안산선 노선을 송산과 남양을 통과하여 향남까지 연결하는 것이 신안산선 향남 연장선입니다.
실제 향남 연장이 성사된다면 화성국제테마파크에서 여의도까지 환승없이 갈아타는것이 가능해져요.
단 50분이면 이동이 되는것이기 때문에 개통시 영향력이 무척 강력할것으로 예상되는데요.
지금 한창 공사하고 있는 서해선을 활용해 신안산선을 화성국제테마파크역부터 화성시 향남까지 총 22.37km 이어주는 사업입니다.
이렇게 되면 신안산선 노선은 총 2갈래로 아래와 같이 움직이게 돼요.
개꿀 숨은돈조회 휴면계좌 한눈에
예상노선
▲1번 노선
향남역 → 시흥시청역 → 광명역 → 여의도
개통시기: 2027년 12월
▲2번 노선
안산 한양대 → 중앙역 → 광명역 → 여의도
개통시기: 2025년 4월
신안산선 향남 연장 노선은 2027년 말 정도가 되어야 개통이 될것으로 보여요.
화성 향남부터 여의도를 직결하게 되며, 여의도까지 걸리는 시간은 50분대.
화성시의 시비를 투여하게 됩니다(1240억)
원인자 부담 원칙에 의거하여 사업을 진행하며, 국비는 들어가지 않으므로 기재부의 예비타당성조사는 받지 않습니다.
서해선 복선전철과 연결
서해선은 화성국제테마파크부터 충청남도 홍성까지를 연결해주는 총길이 90km짜리 복선전철을 의미해요.
이 노선은 국제테마파크부터 안산과 시흥, 광명을 거쳐 여의도까지 이어지는 신안산선 지선과도 이어지게 되며 경기 화성시 송산, 향남까지 22km 구간을 전철화 결정한것인데요.
본래 서해선 화성시 구간의 경우 고속 화물열차 전용으로만 구축될 예정이었습니다만.. 해당 구간 역시 전철이 운행될 수 있도록 한것이죠.
화성시가 건설비와 용지 보상비등에 들어가는 사업비를 전부 충당하여 사업을 진행합니다.(사업비 약 1200억)
안찾아간 퇴직연금 억단위 내명의확인
현재 추진상황
원래 신안산선은 안산시의 지하철 4호선과 시흥시의 서행선을 각각 2개의 다른 노선으로 거쳐 서울 여의도까지 쭉 연결되는 광역철도로 계획되었습니다.
일단 1단계 노선은 여의도까지 이어지며, 2단계 구간의 경우 서울역까지 연장이 이미 계획되어 있는 상황입니다.
그리고 화성시에서는 이 신안산선을 향남까지 연장해달라고 요청한거에요.
이렇게되면 향남~여의도간 직결이 되어 50분이면 이동이 가능해지는 것이죠.
흐름 및 현재상황
2020년 사전타당성용역을 통해 신안산선의 송산-남양-향남으로의 통과시 경제성(b/c)이 있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 결과를 토대로하여 2022년 12월 국토교통부 승인을 득한뒤 관계자들끼리 위수탁 협약을 체결하였구요.
이후 실시설계와 같은 단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앞으로는 협약한 내용에 의거, 국가철도공단의 실시설계를 마친다음 국토교통부 실시계획 승인을 받고나면 공사를 시작할 수 있게 돼요(착공)
개통시기는 2027년 말경으로 추정됩니다.
-24.9.9 내용추가-
신안산선 공사가 원래 계획보다 20개월 넘게 늦어지면서 2026년 12월이 지나서야 개통할것으로 예측됩니다. 이와같이 공사가 늦어지며 서해선 모든 구간(대곡~홍성) 개통도 늦어지게 되었습니다. 서해선 원시~송산 구간을 신안산선 사업자가 같이 공사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더불어 화성시에서 사업비 1200억을 전부 부담하여 진행중인 신안산선 향남 연장 사업 역시 같은 이유로 지연될 예정입니다.
-24.10.22 내용추가-
신안산선 향남 연장사업이 행안부 2024년도 제3차 중앙투자심사(중투심)를 통과하면서 사업 진행을 위한 전체 사전 행정절차를 마쳤습니다.
중투심이란 지자체 예산의 계획적/효율적 운영을 통해 무분별한 중복투자를 막고자하는 목적으로, 사업 시행 전 필요성 및 적정성을 심사하는 단계를 말합니다.
서울시는 앞으로 실시설계, 실시계획 승인, 착공 등의 단계를 진행하여 2028년 12월 준공 목표로 신안산선 향남 연장사업 개통이 가능하도록 집중한다는 입장입니다.
2024 서울아파트 청약 일정 다모음
향남역 개통시기
가장 빨리 개통되는것은 서해선 철도입니다.
그뒤 신안산선 향남 연장이 순차적으로 개통하게 되는데요.
서해선 복선전철 향남역 개통시기는 2024년 10월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서해선 복선전철은 충남 홍성~화성 향남~송산까지 연결되며 시속 260km 고속열차가 왕복하게 됩니다.
이후 신안산선까지 최종적으로 연결되는 향남역 개통시기가 2027년입니다.
신안산선이 이어지면 대곡소사선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킨텍스와 김포공항, 서울 이동하기가 훨씬 수월해지겠죠.
또 서울 어지간한 노선으로 갈아타는게 가능해져요.
KCB NICE 신용점수 다른 결정적이유
신안산선 향남 연장 개통시 생기는일
현재 산단과 택지개발이 분주하게 진행중인 남양, 향남과 같은 서부권 교통문제를 해결하는데 핵심 역할을 해줄것 같아요.
이쪽 개발이 완성되면 광역교통대책이 반드시 필요하고, 인구 유입에 따른 교통 이용수요가 필연적으로 따라올것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미리 광역교통망을 깔아놓는다는 개념으로도 볼 수 있겠네요.
또한 경기 화성 서쪽 지역은 오랫동안 교통이 발전하지 않은곳이라 많은분들이 힘들어하고 있는데요.
향남 신안산선 연장 노선이 개통으로 인해 개발사업이 활성화되고, 이로인한 부가효과 및 임팩트가 매우 클것으로 보입니다.
화성시의 오랜 염원사업이 지하철 3호선 연장, 향남 신안산선 연장사업이며 이러한 노선들이 동서축을 연결해주고 현재의 불균형 문제를 빠르게 해소해줬으면 좋겠네요.
서울 아파트 분양 청약 일정(2024년) 놓치면 뼈아픔 강남 포함
신분당선 봉담 연장 좀 답답한 상황입니다(봉담역 위치)
광명시흥선 현상황 고개젓는 광명시흥(노선도) – 부동산 손품 파고파고
서해선 운정 연장 날개달았네요 착공시기(파주, 운정역, 대곡소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