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분당선 구운역 확정인가봐요? 지금 상황 공유

신분당선 구운역 확정 거의 된 분위기입니다. 아직 완벽한 결과는 나오지 않았지만 수원시에 의하면 이미 철도공단과 협의 검토중인 상황이며, 사실상 경제적 타당성도 기준 이상으로 나와 긍정적이라고 하네요. 

오늘은 이와 관련된 내용 간단히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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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분당선 구운역 신설 사업 개요




 

구운역은 신분당선 남부 연장인 광교~호매실 복선전철 구간 중 새로 신설 예정인 역입니다. 

본래는 노선에 없던 역이지만 수원시민들의 강력한 요구로 신설이 고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아직 확정은 되지 않았어요.

 

신분당선 연장

신분당선은 남북으로 연장을 계획중입니다.

북측으로는 용산연장(2단계), 서북부연장(3단계)까지 이어지며 북쪽으로는 호매실 연장, 봉담 연장까지 계획되어 있습니다. 

이중 용산과 호매실까지의 구간은 확정되었고 그외의 구간은 추진중인 상황인데요. 삼송까지 이어지는 서북부연장 구간은 예비타당성조사에서 탈락하여 대안 노선을 준비중입니다. 

신분당선 서북부 연장 예타 타격이 크네요..(3단계 노선도) 

 

신분당선 구운역 예상 위치

만일 완전히 확정이 된다면 기존 4개역에서 5개역으로 증가하는 것이며, 위치는 팔달구 화서동과 권선구 금곡동 중간인 수원 권선구 구운오거리에 위치할것으로 예상돼요. 

수원에는 서울 출퇴근 하는 분들이 많아요. 화서역부터 호매실역으로 이어지는 중간에 서울 출퇴근 시민들을 위해 새로운 역이 필요하고, 그 역할을 구운역이 해줘야 한다는 것인데요. 

절차대로 잘 진행된다면 2024년 상반기 착공할것으로 예상돼요. 

확정시 기재부의 총사업비 협의 및 kdi 검토 등 여러 행정절차 진행한뒤 설계안에 포함됩니다.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정보

광교중앙역부터 수원 호매실지구를 이어주는 10.1km 복선전철 노선이에요. 수원 영통구와 팔달구, 장안구, 권선구를 통과합니다. 지금 계획상으로는 정차역 총 4곳이에요. 

신분당선 호매실 연장 현재상황 요약합니다(광교, 착공, 노선도)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연장 노선도

 

▲수원 팔달구 우만동, 장안구 조원동, 팔달구 화서동, 권선구 금곡동(호매실지구)

이중 팔달구 화서동 역에서는 1호선 화서역으로 환승합니다. 

2024년 착공 예정이며 1~3공구의 3개공구로 나눠 공사를 진행하게 돼요. 전부 설계시공 일괄 턴키방식으로 건설하게 되며 공구별 사업자를 선발하여 구축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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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운역 신설 진행상황




 

수원시에서 2021년 최초 제안할때만해도 국토부는 수용하지 않았어요. 그러나 요청이 계속되면서 신분당선 구운역을 추가 가능한지 여부에 대해서 타당성 용역을 시작하였고요. 실시설계 이전까지 이를 마친후 반영할지 말지를 결정하겠다는 의견을 국토부와 철도공단에서 내놓은바 있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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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들의 강력 요구

2023년 11월 국가철도공단에서 신분당선 광교~호매실 구간 환경영향평가 공청회를 진행했는데요. 이 자리에서 역을 새로 신설해달라는 요청이 무척 많았죠. 

철도공단에서는 긍정적인 답변을 내놓으면서 과연 정말 신설이 가능할지? 많은 분들의 관심이 모였는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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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원시장 및 국회의원 거의 확정 발언

이후 2023년 12월 말경 수원 알엔디 사이언스파크 설명회를 통해 신설 가능성은 더 높아졌어요. 수원시장은 이 자리를 통해 구운역을 새로 만들기 위해서는 약 1천억이라는 엄청난 예산이 투입되어야 하지만, 과감한 결정을 내렸다면서 사이언스파크 등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광역교통망을 갖춰야 한다고 언급했습니다. 

또한 백혜련 국회의원도 설명회를 통해 신분당선 구운역 진행은 된것이나 다름없다는 발언을 하며, 타당성 검토 용역을 통해 b/c값이 기준점을 넘어서며 경제성이 타당하다는 결론이 나왔고, 현재는 수원시와 철도공사간 협약을 추진중인 상황이라고 밝혔어요. 

2024년 상반기 착공을 고려하고 있는 상황이며, 현재 국비 585억을 확보해뒀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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