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선 복선전철 개통시기 왜 자꾸 늦어져요? +노선도

서해선 복선전철은 경기도 송산부터 충청남도 홍성을 연결해주는 노선입니다. 개통시기가 연이어 3번 늦어지면서 최종적으로 2024년 10월로 확정되었습니다. 이미 공사는 거의 완료되었고, 다른 이유때문에 좀 늦어지나봐요. 자세한 사정은 아래에서 정리해볼게요. 


KCB NICE 신용점수 다른 결정적 이유
 

서해선 복선전철 사업 개요





 

경기 송산~충남 홍성까지 총 90.1km 노선을 이어주는 사업이에요. 수도권과 충청권을 한개로 연결해주는 기능을 하게되며, 사업비 약 4조 1천억이 투입됩니다. 

서해선은 복선구간 말고도 전체 구간이 무척 긴데요. 

 

서해선 복선전철 노선

 

첫번째로 소사원시선이 2018년에 준공되어 개통하였으며, 2번째 주자로 대곡소사선이 2023년 개통하여 운영중입니다. 노선은 소사역부터 부천종합운동장역, 원종역, 김포공항역을 통과해 능곡역, 대곡역으로 이어지는 노선입니다. 


전체 정차역 리스트 확인
 

3번째 순서로 대곡소사선을 연장해 대곡~일산 연장구간이 2023년 개통된 상태에요. 


대장홍대선 착공 쉽지않네
 

 

대곡~홍성 전체구간은 미완성

서해선 복선전철화가 완료되어 송산부터 홍성구간 공사가 끝난다고 해도, 아직 대곡~홍성까지 서해선 전체구간 연결은 안될것으로 보여요. 

이는 원시부터 송산 구간 연결이 아직 안되서인데요. 이 구간은 신안산선으로 들어가있기 때문에 일단 신안산선이 완공되어야만 서해선 전체구간인 대곡부터 홍성까지 모든구간 개통이 가능해지게 됩니다. 


신안산선 개통 빼박 지연
 

즉 송산부터 홍성까지 복선전철화가 끝난다고 해도, 서해선 광역전철 총구간 개통이 되는것은 아니며 당장은 송산-홍성구간만 개통합니다. 

앞으로 원시송산구간도 완료 된다면 홍성~대곡 전체구간을 열차로 이동할 수 있어요. 

본래는 수도권 지하철과 복선전철로 연결되어 신안산선과 경의선을 타고 고양대곡역까지 1시간만에 이어진다는 계획이었지만 고양까지 이어줄 복선전철 구간 개통이 지연되는 상황이라 서해선 ktx가 약 2년간 100%로 기능을 발휘하지는 못할것 같습니다.

다만 현재 신안산선 전체 공구 중 6공구를 최우선으로 공사하고 있으며, 2026년 상반기 내에 서해선과 연결하겠다는 목표입니다.

 

현재 진행단계, 공정률





 

현재 서해선 복선전철은 2024년 하반기를 개통시기로 잡고 공사하고 있는 중입니다. 2024년 3월부터 전체구간 시설물 검증 단계를 진행할거라고 하네요. 

2023년 6월 기준, 공정률은 93%에 육박하였으며 이미 거의 완료단계라 후속공사를 실행하고 있다고 해요. 이 후속공사까지 전부 완료되면 약 8개월간 테스트운전을 진행하게 됩니다. 

-24.9.10 추가-

24년 11월 최종 개통 예정입니다. 수도권 전철과의 연결은 앞으로도 지연될 에정입니다. 신안산선 준공이 매우 늦어진 상황으로, 한동안은 연결안된 상태로 유지될것 같습니다. 


신안산선 공정률 확인
 

 

몇번이나 개통 지연되는 이유?





 

원래는 2022년 하반기쯤 노선 공사 완공하고, 테스트운전 한뒤 2023년 초쯤에는 운행을 시작할것으로 추정했는데요. 

변수가 생겼습니다. 

화성변전소에서 복선전철에 필요한 전력을 공급하게 되는데요. 민원이 들어오면서 공사기간이 좀 지연되었고 임시 개통시기는 기존 일정에서 연기되어 2023년 10월이 되었어요. 

이후 철도공단 원자재 수급등의 각종 문제가 불거지면서 개통시기는 2024년 6월로 한번 더 연기가 되었고, 이후 서해선 복선전철 103역사와 연결되는 포승~평택구간 전철화 준공시기가 늦어지는 문제 때문에 한번 더 연기되었습니다. 

 

월판선 노선도 착공코앞
 

포승~평택구간 전철화

현재 포승~평택구간은 비전철 단선 방식으로 운행중인데요. 비전철의 경우 전기가 아닌 디젤 기관차만 운행할 수 있어요. 반면 전철 노선은 전기 기관차 운행이 가능하죠. 

당초 국가철도공단 일정상으로는 포승~평택구간은 비전철 단선 형태로 놓고 서해선 복선전철 103역사와 이어 2023년 6월 바로 개통하려는 계획이었는데요. 

국토교통부에서 해당구간 전철화까지 완전히 끝낸다음 개통하라는 지침을 내려보냈고, 전철화 끝나는 시기가 2024년 10월이기 때문에 사실상 개통시기가 이때로 픽스된겁니다. 

즉 최종개통시기는 2024년 10월이며, 이유는 포승-평택구간 전철화 때문이다 정도로 이해하시면 되겠네요. 


미청구 휴면보험금 현재 12조 즉시조회
 

투입 차량 종류





 

시속 250km급의 emu250 차량이 투입됩니다. 

새마을호보다 1.5배정도 빠른 속도라고 보시면 되며, 동력분산 방식으로 운행돼요. 동력을 제일 앞차와 제일 뒤차만 연결하는 형태로, 동력집중식보다 속도를 빠르게 높일 수 있다는 특징이 있어요. 

 

인덕원동탄선(인동선) 착공 임박 +노선도
 

개통시 기대효과





 

3시간→40분으로 단축

현재는 충청남도 홍성역에서 출발해 경기도 화성시 송산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3시간 가량이 소요되는데요. 

서해선 복선전철 건설이 완료되어 개통하게되면 똑같은 거리를 40분만에 접근할 수 있게 됩니다.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국가균형발전에 있어서도 큰 역할을 해줄것으로 보이며, 수도권과 충청권 사이를 빠르게 이어주기 때문에 향후 서해안 관광 활력을 높여주는 역할도 기대돼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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