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부내륙고속도로 1단계 개통 임박! 노선, 시공사 공유

서부내륙고속도로는 막대한 규모의 민간자본 투입 고속도로로, 경기도 평택부터 충남을 거쳐 전북 익산까지 연결되는 138.3km 길이 노선이에요. 1단계 구간이 올해 개통을 앞두고 있는 상황인데요. 이것만으로도 서해안고속도로 교통량 분산에 큰 역할을 해줄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에서 정리해볼게요. 

 




 

서부내륙고속도로 기본정보

서부내륙고속도로는 경기 평택부터 충청남도 아산과 예산, 홍성, 청양, 부여를 거쳐 전북 익산까지 이어지는 고속도로 노선입니다. 평택-익산고속도로, 제2서해안고속도로 등으로도 불려요. 

총 노선길이 138.3km이며 민간 주도로 조성되는 도로중에서 가장 막대한 규모가 될것으로 추정돼요. 

 

서부내륙고속도로 노선도

 

투입되는 총 사업비는 약 2조 7천억 정도이며 시공은 포스코이앤씨에서 합니다. 단순히 포스코이앤씨만 참여하는것은 아니며, 포스코이앤씨를 비롯한 총 18개 회사가 (주)서부내륙고속도로를 설립하여 총 2개구간으로 나눠서 공사를 진행하게 돼요. 

보상금액만 약 5천억 투입된다고 하며 BTO라는 사업형태로 계약이 되어있는데요. 시설을 다 지어 완공할경우 소유는 나라로 돌리고 민간사업자에게 운영권이 향후 몇년간 주어지는 형태를 말합니다. 예를들면 민자는 고속도로 운영을 통해 돈을 벌어들이는 방식으로 그동안 투입했던 수익금을 벌어들일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착공 및 개통시기

앞에서 언급했듯이 총 2단계 구간으로 나눠 공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우선적으로 1단계인 평택~부여 노선을 2024년 개통한뒤 2단계 구간인 부여~일산 노선에 대해서는 이후 공사를 진행하게 돼요. 

▲1단계 구간: 평택~부여 노선

노선길이: 94.3km 

2020년 공사 착수하여 진행중이며, 개통일자는 2024년 12월로 잡혀있습니다. 2023년 9월 기준, 공정률은 50% 정도였다고 합니다. 

▲2단계 구간: 부여~익산 노선

노선길이: 43.4km

2029년 공사 시작하여 2034년에 개통한다는 계획입니다. 

총 공사기간은 1/2단계 전부 60개월로 계획되어 있어요. 

 





 

서부내륙고속도로 상세내용

분기점JCT

포승(서해안고속도로 연결), 현덕(평택~익산고속도로 연결), 인주(당진천안고속도로 연결), 예산(당진영덕고속도로 연결), 부여(서천공주고속도로 연결), 익산(익산장수고속도로 연결)

나들목IC

포승/안중/인주/예산/청양/부여/동익산

휴게소

함열휴게소 및 의좋은형제 휴게소, 평택호 휴게소

신창IC 설치 여부?

현재 신청IC 건설을 위해 아산시와 사업자인 (주)서부내륙 간 사업비 분담 협의 진행중이라는 얘기가 있는데요. 설치가 된다고해도 서부내륙고속도로 개통 시점과 정확히 맞추는것은 힘들어 보입니다. 

아마 아산시와 사업자간 금액 분담을 하게될것으로 예상되며, 총금액 258억, 아산시가 158억, 사업자가 100억이었지만 시간이 많이 흐른만큼 증액될 가능성 높습니다. 

서두른다고 해도 신창IC 완공은 약 2026년은 되어야 할것으로 예상되며 따라서 1단계 사업이 완료되는 2024년 12월에는 당장 신창IC 이용은 불가하다는 결론입니다.

본래 고속도로 입안 과정에서 경제성이 충족안되어 실시계획에 들어가지 않았지만, 이후 신설을 위해 협의 검토중인 단계로 신설가능성 높아 보입니다. 

 





 

건설 목적 및 기대효과

서부내륙고속도로는 지역균형 발전을 촉진시키고 상습적으로 교통혼란이 빚어지는 구간을 좀 더 개선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들어집니다.

향후 준공시 서부권을 남북으로 뻗어나가게 되는데요. 때문에 기존 사용하는 서해안고속도로와 경부고속도로 교통량 분담 기능에도 큰 도움이 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북측으로는 수원광명고속도로와 광명서울고속도로, 서울문산고속도로등과 이어질 예정이며 남측으로는 익산장수고속도로와 연계되어 서부권의 광역도로로서의 역할을 잘 수행해줄것으로 기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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