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롯데타워 설계 변경 진행으로 준공 시점이 지연되면서 결국 2028년 정도에나 완성이 될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는 빈공간으로 둘 생각이었던 중간층에 호텔과 업무시설을 추가하기로 결정하고 설계변경 확정, 실시계획 변경 인가등을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부산 롯데타워 설계 변경
설계변경 내용
부산 중구의 중앙동 과거 부산시청 자리에 생기는 높이 342.5m의 부산롯데타워 중층부에 호텔, 업무시설 등이 추가로 생깁니다.
이런 내용이 포함된 실시계획 변경인가 신청서를 접수하여 절차 진행중인 상황이라고 하네요.
원래는 계획이 없던 시설들이 다수 추가되는 것인데요.
기존 조감도 확인
10~30층에는 업무시설이, 40~48층에는 연회장을 비롯한 호텔 부대시설이 생깁니다. 호텔 객실은 50~59층을 차지할것 같아요.
비교적 아래층에 해당하는 곳에는 복합쇼핑몰과 같은 판매시설이 조성되며, 60층 이상 고층쪽으로는 실내 전망대와 함께 360도로 경관 조망이 가능한 야외 루프탑 전망대도 만들어져요.
설계변경 이유?
아무래도 최소 4500억 정도의 사업비가 들어가는 롯데타워가 전망대 역할만으로는 사업성이 낮다고 평가하여 변경을 시도한것으로 보입니다.
부산 롯데타워 준공시기 지연
위와같이 설계변경 및 업무시설 추가되면서 공사기간이 길어져 부산롯데타워 준공일자는 조정될것으로 보입니다.
원래보다 2년 가량 지연된 2028년 예상돼요.
부산 롯데타워 공사 현재상황
현재 롯데쇼핑은 이를 위해서 7월초부터 콘크리트 골조업체등을 선정하여 타워크레인 설치하고 지상부 공사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착공후 열달만인데요. 얼마전까지만 해도 설계 변경이 완료되지 않으면서 건물 지하 진출입로의 확장 공사만 진행하고 있었고, 그러다보니 롯데쇼핑 측에서 일부러 공사 늦추는것 아니냐는 의심도 있었습니다.
이는 부산 남포동에 만들어지며, 67층 높이 342.5m로 잠실 롯데월드 타워 555m, 부산 엘시티 411m 다음으로 우리나라에서 3번째로 높은 타워가 될 예정입니다.
2000년에 백화점과 아쿠아몰, 엔터테인먼트 동과 더불어 건축허가는 이미 완료되었는데요. 그럼에도 계속 공사가 늦어지다가 작년 8월에 착공하여 공사 진행중인 상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