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북부선 착공 노선도 공사현황 공유

동해북부선 건설 사업 나머지구간 시공을 담당할 주인이 모습을 드러내고 있네요. 이번에 8공구 낙찰자도 정해졌으니 이제 착공에 들어갈 준비를 하게될것 같습니다. 사업비 무려 2.7조원으로 대단한 규모의 사업이라 발주부터 떠들썩합니다.

 

동해북부선 건설 사업 기본정보

기본정보





 

동해북부선 강릉~제진 단선전철 노선을 새로짓는 사업입니다. 약 2.7조 상당의 엄청난 규모의 건설사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러다보니 발주 할때부터 큰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대부분 건설사들의 경쟁이 예상되기도 했죠.

개통시기 2027년으로 예상되며 강릉, 양양, 속초를 통과해 고성 제진역까지 총연장 111.7km를 건설하게 됩니다.

정차역 4곳이 신설되며 1곳 확장, 기존역 개량을 한군데 하게 되구요. 신호장 2곳까지 총 8곳의 정거장이 만들어집니다.

 

정차역 리스트


여기서 확인

동해북부선 노선도

 

 

동해북부선 노선도

 

노선도가 흐려서 안보인다면 아래에서 참고하세요.


선명한 노선도 확인
 

동해북부선 진행상황





최근 발주

총 9개 공구중에 이미 착공하여 공사중인 5개 공구 빼고 남은 4개 공구 시공사 선정이 이번에 있었으며 얼마전 동부건설이 이중 공사금액이 제일 큰 8공구를 수주했습니다.

  • 8공구
    • 구간: 강원도 고성군 죽왕면 인정리 ~ 거진읍 송정리 일대,
    • 길이: 총연장 14km,
    • 시공 규모: 터널2개소 및 교량 3개소, 정거장 1개소 시공
    • 총 공사비: 3155억
    • 동부건설이 주관사 담당(지분 70%)
  • 제3공구
    • 공사비: 2370억
  • 제5공구
    • 공사비: 3232억
  • 제7공구
    • 2공사비: 2615억

 

지난 발주

1,2,4,9공구의 경우 설계+시공 일괄 입찰(턴키)로 지냉하였으며 6공구는 춘천~속초 철도건설 사업과 공동 발주 진행하였습니다.

작년 하반기와 올 상반기로 분리하여 발주했고, 이미 해당 공구들은 착공하여 공사하고 있습니다.

 

동해북부선 운행 간격





 

2027년 이 노선이 개통하면 동력분산식 고속열차인 ktx 이음(emu-260)이 평일 12회, 주말은 15회 운행하게 됩니다.

 

개통시 걸리는 시간

고속열차 ktx-이음(emu-260) 기준, 강릉역에서 제진역까지 도착하는데 2시간 5분 소요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또 동해선과 직결되어 부천역에서 제진역까지는 3시간 20분대 만에 도달할 수 있게 됩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여기에 추가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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