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동탄인덕원선 총사업비가 확정되었습니다. 이 사업은 지하철 4호선 인덕원역과 동탄1신도시를 철도로 연결하는 것인데요. 올 7월 적정성 재검토가 완료되고 총사업비 협의만 남겨둔 상황에서 확정이 된겁니다. 약 1조 플러스되어 확정되었으며 올해안에 착공이 가능해보인다는 소식입니다. 개통은 28년~29년정도로 예상되네요. 동탄신도시 갈수록 좋아집니다. 관련내용 아래에서 살펴볼게요.
동탄인덕원선 기본내용, 노선도
- 화성 동탄 – 수원 – 용인 – 의왕 – 안양 인덕원 연결
- 총 37.1km
- 복선전철 34.3km, 단선 4.7km
- 총사업비 3.9조 확정
- 완공시기 2028년 예상
- 경기도민 청원 1호 프로젝트임
- 완공 및 개통시 수도권 서남부 지역 교통인프라 확대 및 동탄신도시 교통편의가 대폭 좋아질것으로 예상됨
동탄인덕원선 착공
- 올해 10월 총사업비 협의완료 및 사업확정을 위한 모든 행정절차가 완료됨
- 이르면 올해안에 동인선 전체구간 착공 들어갈것으로 예상됨
동탄인덕원선 개통시기
- 연내 착공 들어가면 공사기간 4-5년 소요
- 28~29년 완공 목표로 진행중
- 개통시 동탄역에 SRT와 동인선, 1호선이 연결되는것
동탄인덕원선 진행상황
- 2018년 동탄인덕원선 기본계획이 고시되었음
- 이후 2021년 턴키방식(설계+시공일괄입찰)으로 제1공구, 제9공구 실시설계 승인됨
- 1공구와 제9공구 착공 진행
- 지난해(2022년) 8월 동인선에 역 4개소가 추가되면서 사업비가 약 1조원 상승(동탄능동, 용인흥덕, 북수원, 안양호계역)
- 기존 사업비는 2.8조 정도였음.
- 사업비 상승으로 기재부에서 재검토를 결정함.
-
- 적정성 재검토: 타당성 재조사 대상일때나 사업비가 많이 상승해 매몰비용이 많아졌을경우 효율적인 대안을 얻으려는 과정임
- 동인선은 당시 착공한 상태였는데 공사 중단됨(1년동안)
-
- 이후 올 7월 기재부에서 심의 완료 및 추가역 확정되며 총사업비 협의만 남겨둔 상태였음
- 지난 10월 총사업비 협의 완료되며 사업확정 관련 행정절차가 끝남
- 동탄인덕원선 모든구간 연내 착공 가능해짐
1호선 서동탄역과 동탄역 직결
- 동탄역에 1호선 서동탄역을 직결하는 사업 예산도 이번 총사업비에 포함되었음
- 총 465억(예산에 포함)
- 동탄인덕원선 개통완료시 1호선 동탄역 연장운행까지 되면서 동탄신도시 교통인프라가 매우 좋아질것으로 예상됨
- 원래 2가지 방법을 두고 검토중이었음
- 동탄역과 1호선 서동탄역을 바로 연결(직결)
- 직결하는 대신 30분에 한번씩 동탄역과 1호선 서동탄역 셔틀운행
동탄인덕원선 공사발주 방식
- 국가철도공단에서 턴기방식으로 진행함
- 21년 4월 전체 12개 공구 중 2개공구인 1공구와 9공구는 이미 발주완료 및 착공 진행
- 그 외 2공구부터 8공구까지, 10공구부터 12공구까지 남은 10개공구에 대해서 발주진행중
- 발주완료시 사업자 선정 등의 단계가 끝나면 착공에 들어가게됨
동탄인덕원선 사업은 적정성 재검토라는 결정이 내려진후로 공사가 중단되면서 공정률이 겨우 3.6% 정도밖에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사실상 지연이 있었던만큼 개통시기가 본래의 2026년에서 늦어져 2028년 경으로 정해진 상황인데요. 그동안 경기도 서남부지역의 불편이 컸던만큼, 빠르고 안전하게 공사가 완료되어 균형발전에 좀 더 이바지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이상입니다.
동탄트램 노선도, 역위치, 기본계획, 착공 내년이라고?
신안산선 노선도, 개통시기 근데 걱정되는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