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트램은 대전시를 순환하는 총연장 37.8km 노선의 2호선 철도입니다. 2024년인 내년 착공을 앞둔 상태로 절차를 진행중인데요. 내년에 착공 들어가면 2028년에는 완공되어 직접 운행하는 트램을 타볼 수 있게 됩니다.
이 트램이 어떤 방식으로 작동되고 현재는 어떤 상황인지 정리해볼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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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트램 기본 정보
- 대전시를 순환하는 2호선 트램
- 착공: 2024년 상반기
- 준공 및 개통: 2028년
- 총사업비: 1조 4091억
- 급전방식: 완전 무가선의 수소연료전지 사용 방식
- 수소연료전지를 이용해서 차량 안의 수소탱크에 저장된 수소와 공기 중 산소의 화학반응을 통해 만들어지는 전력을 동력으로 움직이게됨. 외부 전기 공급설비가 필요없기 때문에 완전 무가선으로 주행가능함
- 총연장 38.1km 세계에서 가장 긴 완전 무가선 방식(선이 없다는뜻)
- 모든구간 선없음
- 정거장 45개소
- 차량기지 1곳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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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 트램 개발 상황 및 장점
- 국가연구개발 과제를 통해 제작을 마친 상태
- 오송 철도종합시험 선로에서 성능평가 완료
- 얼마전 울산에서 시험운행 시작했으며 내년부터 양산 가능할것으로 예상됨
- 배터리 방식: 한번 충전하면 227km 주행가능
- 대전 38.1km 순환노선에도 안정적일것으로 예측됨
- 주행에 필요한 전기를 자체적으로 생산
- 도로 침수, 결빙등의 영향 최소화
- 기술제안자인 현대로템은 바이오가스를 이용한 수소생산/충전시설에 대해 900억 상당의 민간투자 계획과 함께 수소트램을 운행하는데 들어가는 수소를 시중의 반 수준인 1kg당 4344원에 30년동안 공급하는 제안을 내놓았음
기존 방식에서 변경됨
- 민선7기까지만해도 대전 트램은 배터리 기반 유가선+무가선 혼용할 계획이었음
- 가선 10.5km(선있는 구간)
- 하지만 도심 내 가선이 설치될경우 도시경관에 방해된다는 염려가 급증하며 선이 없는 무가선 방식으로 변경
- 머리위 전기줄을 통해 전기를 공급받는 공중가선 방식의 경우 도시미관을 해치고 문제점도 많음
대전 트램 지하화 예상 구간
- 급기울기가 있는 구간 감안, 서대전육교는 지하화 결정됨
- 테미/불티/자양고개와 동부네거리구간 역시 지하화 고려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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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 트램 노선도
- 본선 34.9km
- 서대전역4~대전역~대동5~정부청사4~유성온천4~서대전역4
- 지선 3.2km
- 중리4~법동~동부여성가족원~연축차량기지
대전 트램 개발 진행상황
- 민선6기 고가 자기부상 방식 열차에서 트램으로 계획이 바뀐후 정부에서 타당성 재조사를 진행하기로 결정
- 2019년 민선 7기에 이르러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사업으로 확정됐지만, 급전방식의 결정이 늦어졌고 기존 승인받은 사업비 대비 실제 투입해야할 예산이 2배이상 늘어나면서 사업추진 가능여부에 대해 확신이 없었음
- 이후 민선8기에서 정부와의 예산 증액 협의를 완료하며 본격적인 사업진행이 가능해짐
- 대전시장과 기획재정부는 총사업비를 6599억 증액하기로 결정
- 2020년 기본설계당시 7492억 승인받았고, 여기에 6599억 증액하여 총사업비 1.4조 결정
- 총사업비에 대해선 아직 완전한 확정은 아니며 한국개발연구원(KDI)의 사업계획 적정성 재검토와 함께 사업계획 승인등을 받아야만 최종 확정됩니다.
- 이 사업처럼 예산이 증액되면 적정성 재검토 과정이 필요함
- 현재는 적정성 재검토를 받고있는 상황이며 착공 전 마지막 프로세스임.
- 한국개발연구원 적정성 재검토 기간은 대략 아홉달 소요.
- 올해 5월경 재검토 시작했으므로 내년 2월에 완료될것으로 예상할 수 있음.
- 재검토가 마무리된 뒤에도 공사 발주등의 단계를 진행해야 하니 빠르면 내년 상반기중 착공 가능하지만 조금 지연된다면 내년 하반기경으로 예상해야함.
- 혹 결과가 안좋게 나오거나 재검토 기간이 늘어난다면 착공시기는 그만큼 뒤로 밀린다고 봐야함.
- 때문에 대전에서는 재검토 심사 기간을 줄여달라고 요구하고 있음
이상으로 대전 트램의 현재 진행상황과 함께 급전방식, 또 착공 및 완공시기까지 전부 알아봤는데요. 대전에서 가장 먼저 수소트램을 결정하게 되면서 현재 전국적으로 트램 도입을 준비중인 지역들에 큰 영향을 줄것으로 예상됩니다.
앞으로도 상당히 많은 절차들이 남았습니다만.. 모쪼록 별탈없이 진행되어 대전에서 노면전차가 돌아다니는 모습을 보고 싶네요.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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