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5분컷 +해제하는법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조치가 필요한 상황은 신분증 분실등으로 개인정보가 노출된것 같을때 타인이 내 명의를 이용해 금융거래 등을 시도하지 않도록 나의 개인정보를 등록해 사전에 위험성을 차단하는 겁니다.

최근 스미싱이나 보이스피싱 등으로 인한 사고가 많이 나고 있는데 행여 문제가 발생했을때 신속하게 조치해주면 피해가 커지지 않아요.

등록하는 방법 빠르게 정리해보겠습니다.

 

만약 스미싱 문자를 받고 클릭하셨다면 가장 먼저 해야할 일은 신고입니다. 

아래 페이지의 긴급 대처요령 5가지를 그대로 따라해주세요. 

 


스미싱 문자 클릭했을때 긴급 대처방법 확인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하는법

 




 

방법은 다양하므로, 하나하나 상세히 설명드릴게요.

직접적인 방문을 통해 등록하는 방법 및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한 신청도 가능합니다.

위험요소가 없어졌다고 판단될때는 등록 해제를 요청해서 본인의 계좌 등을 활용하는데 불편함이 없도록 해야 해요.

하나씩 정리해 보겠습니다.

 

인터넷 이용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아마 상당수분들이 주로 선호하시는 것은 인터넷을 통해 등록 신청하는 것일텐데요.

금감원의 금융소비자포털 사이트인 <파인>을 검색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순서로 따라해보세요.

1) 네이버 검색창에 <파인>이라고 입력한뒤, 검색결과에서 금융소비자 포털 파인을 클릭하거나 아래 페이지로 접속해주세요.

 


개인정보노출 등록 긴급 신청
 

 

2) ‘소비자보호’메뉴를 찾은뒤 클릭하여 개인정보노출 등록 및 해제를 선택합니다.

위 링크를 통해서는 바로 해당메뉴 접속이 가능합니다. 

3) 약관에 동의한 후 ‘등록 및 해제신청’을 진행하시면 본인인증을 요청하는 화면이 나타나요.

4) 이름,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또는 휴대폰 번호를 입력해주세요.

5) 본인인증 방법은 휴대폰 or 아이핀 or 공동인증서 중에서 선택해 진행이 가능합니다. 저는 이중에서 핸드폰으로 인증했어요.

6) 다음으로는 등록사유를 선택하라는 화면이 나타나는데요.

주민등록증 또는 운전면허증 분실, 개인정보 노출 우려, 명의도용 사고, 보이스피싱 등 자신에게 해당하는 사유를 선택하신 후 등록 버튼을 누르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직접 방문

신한/하나/NH농협/우리/기업은행 등 다양한 은행 영업점을 찾아가거나, 전국에 위치한 우체국과 새마을금고 지점들을 직접 방문해서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등록 신청을 진행할 수 있어요.

전화신청





 

금감원 콜센터로 전화걸기

 

금감원 콜센터를 이용해 신청하는 방식도 가능해요.

콜센터 연락처 번호는 1332입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해제 방법 역시 아래 정리해뒀으니 함께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기본 개요

왜 등록해야할까?

 




 

운전면허증, 주민등록증 등을 잃어버리거나 피싱 공격 등으로 개인정보가 유출되는 사태가 발생했다면 대응할 수 있는 방안입니다.

만일 누군가가 나의 이름으로 휴대폰을 개통하거나 계좌를 개설하는 등의 불법적인 금융거래를 시도할 가능성이 걱정된다면, 개인정보노출자로 자신을 등록함으로써 이를 방어할 수 있는 것이죠.

개인정보 도용 사례가 급증하고 있어, 금융감독원이 2003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이 시스템에 등록된 개인정보가 2019년의 4만건에서 2022년에는 11만건으로 크게 증가한 상황입니다.

그만큼 사고가 많이 터지고 있다는 것이고,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고 있다는 것이죠.

이름과 주민번호 등 간단한 정보만 노출되었을 뿐인데 왜 그렇게 예민하게 대응해? 라는 분들이 있을 수 있는데요.

물론 이런 정보만으로는 대출을 받거나 신용카드를 발급하는거 어려울 수 있어요.

하지만 만약 다른 방법을 통해 추가로 유출된 정보와 함께 이용된다면 어떤일이 벌어질지 예측할 수 없답니다.

현대 사회에서는 워낙 다양한 방식의 수법이 나오고 있고, 갈수록 고도화되는 중이라 자신도 모르는 사이에 악용되고 있는 개인정보를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이와같은 절차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개인정보 등록시 생기는일

 




 

이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을 이용해 개인정보 유출 사실이 등록될 경우, 해당 정보가 즉시 은행이나 다른 금융기관으로 전달되어 은행 또는 영업점 단말기에 본인확인 경고 문구가 표시돼요.

따라서 각 은행에서는 주소와 계좌번호, 결제일, 결제를 진행하는 계좌 등 세부적인 정보를 상세히 확인하고 신원확인 절차를 철저하게 수행합니다.

만약 이런 절차를 거치는 도중에 명의도용이 의심되는 경우, 즉각 거래제한 조치를 취합니다.

그러므로 이 시스템에 등록된 경우에는 신규 계좌 개설이나 신용카드 발급 및 휴대폰 할부구매시 보증보험 가입, 오픈뱅킹 등의 활동에 제약을 받을 수 있어요.

 

현재 제휴된 은행 및 보험사, 카드사 목록

 




 

 

1.실시간 전달되는 금융기관 리스트

2.실시간은 아니어도 전달되는 금융기관
 

 

은행과 증권사, 생명보험사, 손해보험사, 카드사와 저축은행, 농협, 신협, 수협, 산림조합중앙회 등 등로되어있는 곳이 188군데입니다.(2022년 기준)

이러한 188개의 금융기관에는 개인정보 노출 사실이 실시간으로 전달되며, 본인 확인 과정을 철저히 수행하게 됩니다. 보통 최소 30초~최대 1시간에 한번씩 데이터 전달된다고 하며 일부 기관은 지연있을 수 있습니다.

다만 위의 리스트에 없는 금융회사라면 노출사실 등록 및 해제정보 전달되지 않는다는점 참고하시구요.

실질적으로 본인이 금융거래를 진행할 때에도 이와같은 제한 조치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모든 유출 염려가 사라진 경우에는 해지 신청을 함으로써 정상적인 금융거래를 할 수 있도록 해야겠죠.

 

개인정보노출자 사고예방시스템 해제 방법




 

명의도용 문제가 해결되었거나, 금융거래의 제한을 없애고 자유롭게 거래를 진행하고 싶으시다면 즉시 해제신청을 진행할 수 있어요.

 


즉시 해제신청 하러가기
 

 

등록했던 방법과 동일하게 해제신청이 가능하니, 위의 <파인>사이트에 접속해 해제신청 절차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위에서 등록했을때 했던 방법 그대로 따라하시면 돼요. 

(등록/해제 신청 메뉴 한곳에 동일하게 있음)

 

 

주민등록증 분실했을때 5분만에 신고 및 재발급하는법 알려드립니다.


주민증 분실신고 5분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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